'의회 사무처장 강관보, 서귀포시 부시장 양병식' 발령
상태바
'의회 사무처장 강관보, 서귀포시 부시장 양병식' 발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상반기 정기인사 937명 단행...지식경제국장 김진석
감사위 사무국장 강문실, 농축산국장 고복수, 해양국장 박태희

제주특별자치도가 8일 2013년도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제주도 본청에서만 인사교류자를 포함해 937명에 이르는 대규모 승진.전보 발령이 이뤄졌다.

소수직렬 통합인사 20명을 포함해 171명이 승진했다. 승진은 실.국장급에서 14명, 서기관급 37명, 사무관급 38명, 6급 이하 82명이다.

주요 인사발령 사항을 보면 우선 제주도의회 사무처장에는 강관보 농축산식품국장, 서귀포시 부시장에는 양병식 민군복합항 추진단장, 지식경제국장에는 김진석 자치행정과장이 각각 승진 임용됐다. 

또 감사위원회 사무국장에는 강문실 공보관이, 농축산식품국장에는 고복수 과장이 각각 승진 발령됐다.

해양수산국장에는 박태희 과장이, 인재개발원장에는 고한철 서기관이, 수자원본부장은 문원일 과장, 신공항건설추진기획단장에는 강성후 서기관이 각각 승진 발령됐다.

민생시책추진단장에는 정태근 국장이 발령됐고, 정책기획관에는 이행수 감사위 과장, 공보관에는 오태휴 전 도의회 의정담당관이 발령됐다.

오승익 국제자유도시본부장은 부이사관으로 승진하면서 장기교육 대상자에 포함됐다.

공영민 기획관리실장은 이사관으로, 박용현 도시디자인본부장은 부이사관으로 각각 직급 승진했다.

제주시에서는 여찬현 사무관이 청정환경국장에, 서귀포시에는 강용식 사무관이 지역경제국장으로 직위 승진했다.

김형선 행정부지사는 농축산식품국장에 농업직 출신인 고복수 과장, 해양수산국장에 수산직 출신인 박태희 과장이 승진된 것과 관련해, "이번 인사는 FTA 등 농수축산물 시장개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그동안 행정직으로 배치됐던 1차산업 분야 국장을 해당분야에서 내부 발탁해 승진발령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또 1997년 축산진흥원 개청이래 최초로 축산진흥원장을 축산연구관인 오운용 말산업육성담당을 임명한 것도 특징으로 꼽았다.

실.국장급 인사에서는 도정 업무의 연속성과 변화를 동시에 고려해 절반 가량을 교체 또는 승진인사를 단행햇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최초로 행정시장이 국장 승진인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조치해 행정시장의 인사자율권이 최대한 보장된 점도 이번 인사의 특징으로 제시됐다.

이어 소수직렬 승진적체 해소를 위한 통합인사로 제주도와 행정시에 근무중인 소수직렬들에게 균등한 승진기회를 보장한 점도 들었다.

김 부지사는 이와함께 "WCC 총회의 성공적 개최, 세계7대자연경관 인증, 지방세수 확충 등 도정 현안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공무원에 대해 승진우대 및 희망부서 전보로 일하는 조직분위기를 뒷받침하게 했다"고 말했다.

또 공직비위 근절을 위한 청렴감찰단 신설 등 공무원 감찰기능을 강화하고, 한자리 3년 이상 근무자를 타 부서로 전보조치했다고 밝혔다.

김 부지사는 "특히 상하수도, 건설, 도로관리 업무 근무자는 청렴도가 크게 요구되므로 이러한 부서 책임자는 신선하고 책임감이 강한 자를 배치해 도지사의 청렴도 향상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었다"고 말했다.

'하위직 공무원 연고지 근무희망' 수렴계획에 의해 내부 전산망으로 수렴된 희망신청서와 장기교육을 마치고 돌아온 고위 공무원이 직접 읍면동을 순회하며 수렴된 132건 중 62%인 82건에 대해 이번 인사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이번 인사에서는 하반기 정기인사 전까지 6개월 한시적 임시기구인 도지사 직속의 '민생시책추진단'을 신설했다. 이 조직에는 부이사관인 단장과 서기관, 사무관 각 1명 등 10여명으로 구성된다.

제주도는 이 추진단은 새정부 출범에 맞춰 민생문제 해결과 관련한 각종 시책 및 정책을 발굴해 해당 부서와 이를 공유하고 새로운 정부의 민생시책을 도정책에 신속히 전달 반영하는 테스크포스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다음은 국장급 인사발령 사항.

△기획관리실장(이사관 승진) 공영민 △도의회 사무처장 강관보 △국제자유도시본부장 강승화 △도시디자인본부장(부이사관 승진) 박용현△농축산식품국장 고복수 △해양수산국장 직무대리 박태희 △세계환경수도본부장 오정숙 △수출진흥본부장 한동주 △문화관광스포츠국장 이명도 △지식경제국장 직무대리 김진석 △신공항건설추진기획단장 강성후

△민생시책추진단장 정태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추진단장 김용구 △특별법제도개선 추진단장 이인섭 △감사위원회 사무국장 직무대리 강문실 △인재개발원장 직무대리 고한철 △수자원본부장 직무대리 문원일 △서귀포시 부시장 양병식 △정책기획관 이행수 △제주특별자치도(컨벤션뷰로) 오익철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양경호 △제주특별자치도(문화예술재단) 이규봉 △제주특별자치도(지방행정연수원 장기교육) 오승익 △제주특별자치도 김천우 △공보관 오태휴.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