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가정을 위한 제주 아이사랑 행복카드
상태바
다자녀 가정을 위한 제주 아이사랑 행복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장하지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장하지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 약화에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 출산 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 위하여 다자녀 가정에 다양한 할인 혜택을 드리는 다자녀 가정 우대카드 사업을 민관 공동 협력프로그램으로 다자녀가정 우대를 위한 제주아이사랑 행복카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다자녀가정 우대 아이사랑 행복카드는 저출산에 따른 핵가족화가 가속됨에 따라 대가족시대보다 가족 간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가족애가 떨어지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여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아이를 사랑하자는 “아이사랑”과 가족 간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해 나간다는 의미의 ”행복“이라는 단어를 합성한 것으로 아이들과 알콩달콩 지내면서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보자는 뜻을 담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지역 농협은 지난 2008년 3월부터 다자녀가정 우대 사업을 공동 협력해 추진하고 있으며 출산·육아용품, 학원, 서점, 안경, 미용, 음식점, 마트 등이 가맹업체로 참가하고 있다.

우리 표선면에서도 다자녀 가정을 위한 제주아이사랑행복카드 발급과 제주아이사랑행복카드 협력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하여 홍보 및 캠페인 등을 전개하여 관내 마트, 음식점, 서점, 안경, 미용실 등 142업체가 협력 가맹점으로 참여하고 있다. 아이사랑 행복카드사업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다자녀 가정에 혜택을 주는 제주아이사랑 행복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제주특별자치도내에 주민등록을 두면서 3자녀 이상을 가진 가정(막내가 1997. 1. 1 이후 출생) 부모중 1인이 신분증과 3자녀 이상 증명 서류(주민등록 등본 또는 가족관계등록부)를 갖고 인근 농협으로 가서 발급받으면 되고 협력가맹점으로 참여하고 싶은 업체에서는 참여 승낙서를 작성하여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시 주민생활지원과에 제출하면 된다.

3자녀 이상 가정에서는 “제주아이사랑행복카드 발급”을 받고 도내 카드 협력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고, 업체에서는 협력가맹점으로 참여하여 아이사랑행복카드 매출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0.2% 할인과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등으로 혜택을 받음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내 출산친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이바지하였음 하는 바람이다. <헤드라인제주>

<장하지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