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재일제주인센터에 희귀 소장자료 기증
상태바
강창일 의원, 재일제주인센터에 희귀 소장자료 기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는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강창일 의원(민주당)이 소장하고 있던 희귀본 자료, 마이크로필등, 도서 3000여권 등을 재일제주인센터에 기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증된 자료 중에는 1936~1941년까지 조선총독부 정무총감을 지냈던 오오노 로꾸이치로(大野綠一郞)의 문서, 일본 구육해군문서(旧陸海軍文書), 다케다 한시(武田範文)의 홍주유적 등이 있다. 

오오노 문서는 전쟁강제동원, 창씨개명 등을 밝히는 자료며, 구육해군문서는 명성황후 시해 사건의 전말, 일본 육군의 한국 침략 등을 밝혀주는 자료다. 이 자료들은 강의원이 도쿄대에 소장된 자료를 100년만에 찾아낸 것으로 국내에선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희귀자료다.

강 의원은 이외에도  △동학농민전쟁 △안중근 의사에 저격 당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조선총독부 △일본 우익 △일제말 강제연행 △근대한일 외교 △청일전쟁 등과 관련한 자료를 기증했다.

강 의원은 "1차 기증에 이어 2차, 3차에 걸쳐 한국 역사 관계 자료를 기증할 예정"이라며 "이번 기증을 통하여 한일관계사와 침략사연구자들이 제주대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재일제주인센터가 한국 최고의 일본 연구센터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신동원 수습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