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막바지 '후보 매수설' 불쑥...후보진영 '화들짝'
상태바
총선 막바지 '후보 매수설' 불쑥...후보진영 '화들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동훈 "거액 후보사퇴 제안"...현경대 "즉각 고발조치"
고동수 "선관위 즉각 조사해야"...선거 막바지 '파장'

4.11 총선 막바지에 '후보 매수' 문제가 터져나오면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주목된다.

이 후보 매수설은 제주시 갑 선거구의 무소속 장동훈 후보가 9일 한림지역 유세에서 후보를 사퇴하면 거액과 정부 공기업 대표 자리를 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고 폭로하면서 촉발됐다.

당시 장 후보는 "노형 사람 현경대가 나오니까 절 도왔던 노형 사람들이 현경대 캠프에 갔다"며 "노형 사람들이 저를 욕하고 협박했다. 30억을 주겠다고 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자리를) 주겠다고 했다"면서 후보 매수 시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현경대 후보측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현 후보는 10일 오전 총선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이와 관련한 질문을 받은 후, "즉각 고발조치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오늘 중 (수사당국에) 고발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현 후보는 "선거 초반에는 그래도 정책 대결로 분위기가 갔는데, 제가 여론조사에서 역전하기 시작하면서 있을 수 없는 날조, 고발 등이 이뤄지고 있다"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장 후보 연설 내용 중 "노형 사람들이 자기를 어떻게 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용납할 수 없다"며 "(장 후보가)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있다"고 반박했다.

'30억원'이란 액수와 'JDC 이사장'이란 자리에 대해서도 "그게 적은 돈이냐"고 반문한 뒤, "정부가 아무리 넋이 나갔다고 해도 그럴 수(이사장 자리를 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해 이같은 의혹을 일축했다.

이 내용이 알려지면서 무소속 고동수 후보측도 이에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고 후보측은 9일 밤 성명을 통해 "(장 후보의 발언내용은) '후보매수'에 해당된다"며 선관위 조사를 요구한 후, "후보매수 주장은 사실이든 사실이 아니든 이번 선거를 금권선거, 혼탁선거로 만들려는 행동이자 청산해야 할 구태정치로 철저하게 조사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선관위는 먼저 장 후보가 누구에게서 이런 제안을 받았는지,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후보매수 협상을 진행했는지를 명명백백하게 조사하고 밝혀야 한다"며 "이 후보매수 시도가 사실이라면 선관위는 후보매수 관련자 전원을 관련 법률에 따라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측은 "선관위는 장 후보의 주장이 거짓이라면 허위 사실을 유포해 선거에서 이득을 보려한 것으로 거짓 주장에 대해 관련 법률에 따라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장동훈 후보는 공식 입장을 내고, "후보자 매수설에 대한 현경대 후보 측의 고발방침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정치적으로의 이용을 자제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경대 후보측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그는 "이 사안과 관련, 현 후보 측은 '있을 수 없는 날조와 비방'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선거가 마무리되면 모든 것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면서 "표를 얻기 위한 자구책인지 모르겠지만, 더 이상 여론을 부추기는 행동과 언행은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지역감정을 부추겼다는 현 후보의 주장 역시 일언반구 대응할 가치가 없는 네거티브 선거나 다름없다"면서 "무엇이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모욕적인 발언인지 모르겠다. 계층과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현 후보 측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네거티브 선거가 되지 않기 위해 이 사안에 대해서는 선거기간이라 말을 아끼겠지만, 선거가 치러진 후 모든 걸 밝히겠다"고 말했다.

장 후보는 이어 "지난 선거기간 저에 대한 유언비어나 비방에 대해 참고 또 참아왔다는 사실을 현 후보만 정녕 모르고 있는 것 같다"며 "투표일이 하루 밖에 남아 있지 않은 지금도 제가 사퇴한다는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다. 배후가 누구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방에 대해 비방을 하기에 앞서 먼저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선거가 임박해 터져나온 후보매수 시도 주장을 놓고 각 후보진영은 이의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키티 2012-04-10 12:02:35 | 59.***.***.189
참...현경대후보한테 의혹제기 많네요.상대팀들.겁이 많이 나시는가 봐요...

그래도 당당하신 현경대 후보님 지지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