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 지속가능 개발 담보 못한다"
상태바
"국제자유도시, 지속가능 개발 담보 못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래 교수, 도의회 지속가능발전포럼 특강서 문제 제기

국제자유도시를 통한 지금의 개발방식으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담보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조명래 단국대학교 도시게획.부동산학부 교수는 9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지속가능발전포럼(대표 위성곤)의 주최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조명래 단국대 교수. <헤드라인제주>
조 교수는 '제주의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전략'이라는 특강에서 지금의 개발방식이 지속가능한 개발을 담보할 수 없는 이유로 우선 제주가 지닌 생태환경적, 용량면, 경제적 특성을 꼽았다.

그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를 국제자유도시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이러한 방식이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까 하는 점에서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는 "제주는 생태환경적으로 민감하고, 용량면에서 한계가 뚜렷해 이상적 자유시장모델로 무한정 발전시킬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외부자본과 인력에 의존해 발전될 제주자치도는 국제경기 변동에 대단히 취약하다"며 "더불어 규제완화나 개발자치권의 남용이 이뤄지면서 제주자치도는 '제주특별개발도'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를 어떤 모델로 개발하든 제주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보전해 제주다움이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따라서 제주특별법은 자유시장 모델을 원칙으로 하는 게 아니라, 지속가능한 발전이나 지역환경용량 내에서 생태적 발전을 추구하는 원칙에 입각해 제주 발전을 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속가능한 발전과 생태적 발전을 구현할 수 있는 한에서 자치권이 이양되고, 부여돼야 한다"며 "단, 교육.의료.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전제 하에서만 개발권한이 부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도의회 지속가능발전포럼이 9일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