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4.3 흔들', "제대로 바로 잡아야죠"
상태바
교과서 '4.3 흔들', "제대로 바로 잡아야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설] '4.3 객관적 사실 정립'이 화두로 제시된 이유는

우근민 제주지사가 3일 앞으로의 제주4.3 과제와 관련해 '역사교과서에 올곧게 수록하는 일'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늦었지만 '4.3역사관'을 바로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돼 의미를 갖게 한다.

보수우익단체들의 '4.3 되돌리기' 시도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초.중.고교의 교과서에서 조차 4.3에 대한 객관적이고 역사적 사실이 정확히 기술되지 못하면서 이를 바로잡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제63주기 제주4.3사건 희생자위령제에서 우 지사는 '4.3을 바로 알리는 일'을 화두로 삼았다.

우근민 제주지사가 3일 제63주기 4.3희생자 위령제에서 주제사를 하고 있다. 그는 주제사에서 역사교과서에 4.3의 내용이 객관적으로 올곧게 수록하는 일을 역점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그는 주제사에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제주4.3사건의 원인이 무엇인지, 여기에 따른 참상과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4.3의 내용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하는 방법적 측면에서는, "4.3의 정확한 진상규명에 기초한 객관적이고 역사적 사실을 초, 중, 고교 검인정 역사교과서에 올곧게 수록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를 역점적으로 추진할 뜻도 분명히 했다.

우 지사는 "그것이 4.3에 대한 올바른 평가에 기초해 국민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제주4.3 해결이 제주공동체가 소중하게 지켜온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중요한 선결과제임을 확신한다"고 거듭 강조한 우 지사는 "4.3해결을 통해서 도민 모두가 하나가 되고 이념적 굴레에서 벗어나서 평화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가 꽃피울 수 있도록 4.3위령사업을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그 동안 도민 여러분과 4.3유가족 여러분께서 제주공동체에 대한 한없는 애정과 4.3해결에 대한 의지를 바탕으로 아픈 상처를 극복해 온 과정은 그 자체가 진실이고 역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4.3특별법이 제정된 후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가 나오고, 대통령의 공식 사과까지 이뤄졌으나 '4.3의 왜곡'은 끊이지 않고 있다.

보수우익단체들의 이념적 충동은 둘째치더라도 제주도내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에서도 '무고한 희생'과 '항쟁적' 측면의 기술보다는 공산주의자 혹은 좌익세력의 준동인 것처럼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헤드라인제주>의 취재결과 현재 제주도내 고등학교에서 쓰이고 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6종을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일부 교과서는 4.3사건의 발단을 '공산주의자', '좌익 세력'으로 표기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3월25일자, 4.3은 '좌익 세력' 때문?, 교과서 '역사관 왜곡' 심각>

J출판사에 펴낸 교과서에는 '1948년 4월에 제주도에서 공산주의자들이 남한의 5.10 총선거를 방해하고자 소요 사건을 일으켰다'고 적혀 있다.

D출판사의 근.현대사 교과서는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전후해 대규모의 유혈 사태가 잇따라 발생하였다. 제주도 4.3사건의 배경에는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반대하는 좌익 세력의 활동, 군정 경찰과 서북 청년단에 대한 반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적시하고 있다.

G출판사의 경우 '4월3일 단독 정부 수립 반대와 미군의 즉시 철수 등을 주장하는 제주도의 공산주의자와 일부 주민들은 무장 봉기하여, 도내의 관광서와 경찰지서를 습격하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M출판사도 '5.10 총선거를 둘러싸고 좌.우 세력이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4월3일 500명 가량의 좌익 세력은 단독 선거 저지를 통한 통일 국가 수립, 그리고 경찰과 극우 세력의 탄압에 저항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경찰 지서와 서북 청년회 등의 우익 단체들을 습격하였다'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헤드라인제주>
J출판사 근.현대사 교과서의 4.3사건 관련 부분. <헤드라인제주>
M출판사 근.현대사 교과서의 4.3사건 관련 부분. <헤드라인제주>

문제는 이러한 교과서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제 수업에 사용되고 있다는 점.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근.현대사 교과서는 2002년 교육과학기술부의 검정을 받은 것으로, 7차 교육과정에서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0년 국회를 통과한 '제주 4ㆍ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은 4.3사건을 '1947년 3월1일을 기점으로 해 1948년 4월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국가공권력에 의해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4.3특별법이 제주4.3사건에 대한 '좌.우 세력' 등의 용어 사용을 배재하고 있고, 정부가 2003년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까지 확정했지만, 아직까지도 왜곡된 정보가 혼용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 지사가 앞으로 4.3의 정확한 진상규명에 기초한 객관적이고 역사적 사실을 초, 중, 고교 검인정 역사교과서에 올곧게 수록하는 일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의미있게 다가오게 한다.

특별법과 진상조사보고서를 토대로 한 4.3의 역사적 사실을 검인정 역사교과서에 반영하는 작업이 시급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