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은 달라도, 우린 모두 한가족이죠"
상태바
"국적은 달라도, 우린 모두 한가족이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설 맞이 다문화가정 전통문화체험 페스티벌'
전통 춤에 어깨 '덩실덩실'...다국음식요리, "맛있네"

닷새 간의 설 연휴가 중반에 접어든 4일. 추위가 한층 풀려 낮 기온이 14도까지 오른 이날 오후, 결혼이주여성 등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이 손을 맞잡고 삼삼오오 나들이를 나섰다.

발길이 향한 곳은 '제4회 설 맞이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전통문화체험 페스티벌'이 열린 제주 남광초등학교 체육관.

그 곳에서 제주도내 결혼이주여성과 그 가족들, 친구, 친지들은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를 즐기며 설 분위기를 한껏 만끽했다.

설 맞이 다문화가정 전통문화체험 페스티벌이 열렸다. <헤드라인제주>
설 맞이 다문화가정 전통문화체험 페스티벌이 열린 남광초 체육관을 참가자들이 가득 메웠다. <헤드라인제주>

이날 행사는 사단법인 다문화가정 제주특별자치도협회가 주최하고, 제주다문화가정센터가 주관, 제주다문화로타리클럽이 후원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네팔, 베트남, 필리핀, 중국,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등 다양한 국적의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이 참여해 체육관을 가득 메웠다.

다문화가정희망 선언과 다문화가정센터 소개에 이어 다문화가정난타봉사회의 난타 공연이 무대에 오르자 행사장의 분위기는 한껏 달아 올랐다.

우즈베키스탄 출신 무늬씨의 전통 춤 공연. <헤드라인제주>
전통 춤 공연에 참가자들이 박수갈채를 보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네팔 출신 저러나(23)씨와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무늬(29)씨의 전통 춤 공연이 이어지자, 행사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은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박수 갈채를 보내며 어깨춤을 췄다.

막 춤을 마치고 무대를 내려온 저러나씨는 "네팔에서 가족 모임 때나 추던 춤을 이 곳에서 추니까 마치 제주도가 진짜 내 고향 같은 느낌이었다"면서 행사장 한 켠으로 급히 발길을 옮겼다.

그 곳에서는 다국음식요리체험 코너가 마련돼 저러나씨의 네팔 음식을 비롯, 중국, 필리핀 등의 전통 음식이 요리되고 있었다. 각 나라의 결혼이주 여성들은 자국의 전통음식을 요리하며 솜씨를 뽐냈다.

중국에서 온 채명선(45)씨는 중국 전통 음식인 '왠쇼' 요리에 한창이었다. 채씨는 "오늘 행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왠쇼를 맛 보여주고 나누고 싶어 자원봉사를 나왔다"며 "이 곳에서 동포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 즐겁다"고 말했다.

평소에 맛볼 수 없던 음식을 먹어본 행사 참가자들은 저마다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우며 만족감을 표했다. 음식 코너가 열린 지 30분도 채 안돼 재료가 동나, 일부 참가자들은 아쉬운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인기만점인 다국음식요리체험 코너. <헤드라인제주>
다국음식체험 코너가 마련돼 다양한 음식들이 선보였다. <헤드라인제주>

전통문화 체험도 이어졌다. 투호 놀이 참가자를 모집하자 순식간에 긴 줄이 늘어섰다.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은 서툰 솜씨지만, 병 속에 화살을 넣기 위한 진지함을 보였다. 화살이 골인하자 환호성이 터져나오기도, 빗나갔을 때는 아쉬운 탄식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베트남에서 결혼해 와 4년째 제주에 살고 있다는 이윤지(26)씨는 "전에 살았던 육지에는 이런 행사가 없었는데, 제주에는 이런 행사가 열려 친구도 만날 수 있어서 좋고 기쁘다"고 말했다.

김길수(46)씨도 "설 연휴에 차례를 다 지내고 나면 딱히 할 일이 없는데 다른 나라 음식도 먹을 수 있고 놀이도 할 수 있는 이런 행사가 열려서 즐겁다"고 말했다.

이어진 제기차기 경기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아내로 맞이한 제주 남성들이 대거 출전해 기량을 뽐냈다. 이주여성들은 박수로 응원하며 힘을 실어줬다.

투호 놀이에서 한 참가자가 화살을 던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투호 놀이에 참가한 한 결혼이주여성. <헤드라인제주>
제기차기 경기에서 한 참가자가 제기 차기에 열중이다. <헤드라인제주>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은 제기차기 외에도 팽이치기, 윷놀이 등의 놀이를 통해 나라 간 벽을 허물고, 설 명절을 함께 즐겼다.

행사를 주관한 제주다문화가정센터의 오명찬 센터장은 "설날에도 고향에 쉽게 가지 못하는 다문화가정들을 위해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며 "행사를 통해 그들이 그리움을 달랠 수 있고, 전통문화를 보다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적은 모두 달라도 설 명절의 인심을 나누고 전통놀이를 즐기는 데는 모두가 하나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