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 공식선거운동 28일 돌입...일제히 '거리로'
상태바
4.10총선 공식선거운동 28일 돌입...일제히 '거리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9일까지 13일간 공식 선거운동 시작
연설.대담.명함배부...유권자도 '지지호소' 가능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선거운동이 28일부터 오는 4월9일 자정까지 13일간 진행된다.

제주시 갑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58. 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비서관)과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48. 전 자유한국당 보좌진협의회장)가 등록했다.

제주시 을에서는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49. 21대 국회의원)와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56. 전 국민의힘 제주시을 당협위원장),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39. 녹색정의당 제주시 을 위원장) 3명이 등록했다.

서귀포시선거구에서는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56. 21대 국회의원)와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61. 전 제주경찰청장) 2명이 입후보했다. 

◆거리연설.명함배부 진행...일반 유권자도 '지지호소' 가능

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의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보자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 또는 후보자등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 중에 지정한 사람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공개장소에서 연설·대담을 할 수 있다. 

다만, 공개장소 연설·대담용 확성장치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녹화기는 소리 출력 없이 화면만 표출하는 경우에 한해 오후 11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에서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은 정강·정책 등을 신문·방송을 통해 광고할 수 있고, TV·라디오에서 연설을 할 수 있다.

후보자는 선거구안의 읍·면·동수의 2배 이내에서 거리에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다. 다만, 정당은 선거기간 중 시설물 등을 이용해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홍보할 수 없으므로 이미 게시된 정당 현수막을 3월 27일까지 철거해야 한다.

또 문자·그림말·음성·화상·동영상 등 선거운동정보를 자동동보통신의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전송대행 업체에 위탁해 전자우편으로 전송할 수 있다.

후보자와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은 인터넷언론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선거운동을 위한 광고를 할 수 있다. 광고에는 광고근거, 광고주명과 '선거광고'임을 표시를 해야 한다.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선거일을 제외하고 말이나 전화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고, 길이·너비·높이 25cm 이내의 소품 등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인터넷·전자우편·문자메시지·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하다.

누구든지 자원봉사의 대가로 수당이나 실비를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으며,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거나 촬영한 투표지를 SNS 등에 게시할 수 없다. 특히,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사실이 적시된 글을 SNS로 공유하거나 퍼 나르는 행위도 법에 위반될 수 있으므로 유권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 사전투표 4월5~6일...4월10일 '본투표'
 
한편 사전투표는 오는 4월 5일과 6일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된다.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거나(거소투표), 외국에서 항해하는 선박 등에 승선하고 있어(선상투표) 사전투표기간 및 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 등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서면·인터넷으로 신고해야 한다. 거소투표 및 선상투표 신고자는 병원·자택·선박 등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거소투표) 및 팩스(선상투표)로 투표할 수 있다.

사전투표를 할 수 있는 군인(입영대상자 포함)·경찰공무원 중 영내 또는 부대 등에 거주하여 각 가정으로 배달되는 정당·후보자의 선거공보를 받아 볼 수 없는 사람은 관할 구·시·군선관위에 인터넷이나 서면으로 선거공보 발송을 신청할 수 있다.

본 선거는 4월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뤄진다.  

한편, 이번 총선은 전국적으로 정부.여당 지원론과 견제론이라는 프레임 대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는 3석이 어떻게 배분될지가 최대 관심사이다. 역대 제주지역 총선 결과를 보면, 1996년 15대 총선에서는 신한국당이 3석을 모두 거머쥐었고, 2000년 16대 총선에서는 한나라당 1석, 새천년민주당 2석으로 배분됐다.

2004년 제17대 총선부터 2020년 21대 총선에 이르기까지 5회 연속 더불어민주당(종전 열린우리당 등 포함)이 3개 선거구에서 모두 '싹쓸이' 승리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6회 연속 승리를 목표로 하는 더불어민주당과, 20년 만의 의석 확보를 노리는 국민의힘, 그리고 녹색정의당이 가세한 가운데,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좋아요 2024-03-27 13:51:27 | 14.***.***.188
2공항 확실히 반대한 성과,,지역구 3석 민주당 당선,,,끝까지 반대해주세요
ㅡ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입니다

비례대표..정당 지지도는,.
2공항 "숙의형" 토론에 따라 결정 및
탄핵 1호발의한다
"조국 혁신당"이 제주에서 1위 기대한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3-27 13:50:28 | 14.***.***.188
ㅡ성산2공항..강정 해군기지 "구럼비"ㅡ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드는 성산2공항.제주해군기지 폐쇄하라!
- 제주는 미국의 식민지가 아니다. 미 이지스 구축함 히긴스는 즉시 제주를 떠나라!
- 강정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의 국가폭력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 실시하라!
- 전쟁 장사 기업 한화 우주센터 건립 반대한다!
- 모든 전쟁연습 중단하라! 모든 전쟁을 멈춰라
-2공항 포기하라
- 구럼비야, 일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