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총선 후보자에 해양환경 보전 6대 분야 정책 제안
상태바
제주환경운동연합, 총선 후보자에 해양환경 보전 6대 분야 정책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더불어 시민환경연구소, 시셰퍼드코리아 등과 공동으로 4.10 총선 후보자들에게 해양환경분야 정책제안서를 발송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정책제안서에는 해양보호 관련 6대 분야 총 12개의 세부정책이 포함됐다. 

먼저, 모든 고래류 해양보호생물 지정 및 유통 금지 분야에는 △밍크고래 해양보호생물 지정 △혼획 고래 유통 금지 △혼획으로 손상된 어구보상제 도입 △고래식용 금지 법제화 및 상인 전업지원 노력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해양포유류 보호 법, 제도, 거번넌스 강화 분야에는 △해양포유류 보호법 제정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민-관 협의체 신설 등 2가지 세부 정책 과제가 제안됐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해양보호구역 확대, 보호 수준 및 관리 강화 분야에서는 △해양보호구역 사후관리에 대한 내용을 법률에 명시 △해양보호구역간 교류 및 성과 공유, 민관 거번넌스 구축 등 환류체계 마련 △해양보호구역 내 어획강도 조정 필요 등 3가지가 세부 정책과제로 담겼다.

또, △고래 불법포획 단속 및 처벌 강화 △해양보호구역 관련 예산 삭감의 복원 및 예산 배정 강화 △국가 관할권 이원지역의 해양 생물다양성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BBNJ) 협약의 연내 국회 비준도 제안됐다.

정봉숙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임에도 해양환경에 대한 보호가 미약한 상황"이라며 "이에 따른 적절한 입법 대책이 필요하지만 21대 국회는 이에 대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 22대 국회에서는 보다 강화된 입법을 통해 해양환경이 확실히 보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책제안은 해양환경을 걱정하는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소중한 한 표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후보자들의 진지한 답변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책제안에 대한 답변 여부와 답변 내용은 언론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