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영 나영, 몬딱 안전한 시간! ‘소방안전교육’
상태바
느영 나영, 몬딱 안전한 시간! ‘소방안전교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현주/제주서부소방서 예방구조과
서현주/제주서부소방서 예방구조과 ⓒ헤드라인제주
서현주/제주서부소방서 예방구조과 ⓒ헤드라인제주

소방청이 최근 예측 불가능한 재난이 늘어나고 재난의 유형이 복잡해짐에 따라 스스로 지키는 안전과 교육에 중점을 둔 안전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2024년 1월 한 달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안전 문화 슬로건 공모를 진행해 심사를 거친 결과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도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내용을 담은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을 대표 슬로건으로 선정했다. 세부과제도 마련했는데, 우선 국민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5세 미만의 유아기부터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신체 반응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일상 속 재난대처 요령 학습 및 실천을 위해서 응급처치‧화재‧생활‧재난안전 등 4개 분야의 소방안전가이드를 제작‧배포하고, 안전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한 메타버스119안전체험관 활성화를 추진한다. 특히, 오디오북, 수어‧자막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소방안전교육 멀티미디어북을 확대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재난대처 능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웃을 돕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반복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지속가능한 교육 인프라 확대를 위해 맞춤형 교육을 홍보해 나가고 있다.

안전은 반복적인 인식과 함께 교육으로 우리 일상에 ‘습관’처럼 스며들어야 하고, 모두가 안전하기 위해서는 함께 익히고 함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 내가 바로 ‘첫 번째 소방관’이라는 생각을 갖고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몬딱 다 안전한 시간’을 만들어 나가자! <서현주/제주서부소방서 예방구조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