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아복지관, 2024년 시청각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기초과정 진행
상태바
제주도농아복지관, 2024년 시청각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기초과정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지난 2월 17일부터 3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4회에 걸쳐 '2024년 시청각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2기-기초과정'을 진행했다.

시청각장애는 시각과 청각 기능이 동시에 손상된 장애로, 시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 이동, 정보 접근 등의 영역에서 극심한 제약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활동 및 기본적인 생활 영위를 위해서는 시청각장애인 전담 인력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제주도농아복지관은 지난 2019년부터 지원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을 마련했으며, 2023년부터는 기초(이동지원) 과정과 전문통역사(수어통역, 점화통역) 과정으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으로 세분화하여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8명의 지원인력을 배출했으며, 별도의 보수교육 과정을 통해 지원인력의 지속적인 전문적 역량 강화를 도모하여 양성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시청각장애인과 1:1로 매칭해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시청각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2기- 기초과정'에서는 시청각장애인의 이해, 시청각장애인 이동지원, 시청각장애인 에티켓 및 촉수화, 점화 통역의 기본 등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하였고, 시청각장애인 당사자와 통역사를 강사로 모셔 실질적인 지원에 대한 내용을 체험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제주도농아복지관 관계자는 "도내 시청각장애인은 1000여 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장애로 인해 혼자 집 밖을 나오는 것조차 어려운 실정"이라며 "제주도농아복지관에서는 지속적인 지원인력 양성을 통해 도내 시청각장애인분들이 일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