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절세의 두 번째 기회, 놓치지 마세요
상태바
자동차세 절세의 두 번째 기회, 놓치지 마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다희/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김다희/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김다희/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1월, 3월 가장 많은 세무 민원 전화 중 첫 번째는 단연 자동차세 연납 관련 문의이다. 연말에 납부 한 것 같은데 왜 자동차세가 또 나온 것인지, 저번보다 자동차세가 더 많아진 것 같은데 이유가 무엇인지 등등 자동차세 고지서에 대해 의문점들이 많을 것이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자동차세 정기분은 1기분, 2기분 각각 6월, 12월에 부과된다. 두 번에 나누어 부과되는 자동차세는 연납 신청을 통해 1년치를 연납하여 한번에 납부할 수 있는데, 이것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다. 작년 2기분을 12월에 납부하셨던 분들은 1월에 받아보신 연납 고지서를 봤을 때 자동차세가 너무 과도하다고 오해하실 수도 있으나 1년치를 한번에 부과한 것이기 때문에 작년보다 많은 금액은 아닐 것이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아무 때나 할 수는 없다. 1월·3월·6월·9월 신청이 가능한데, 그렇기 때문에 1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놓치신 분들도 아쉬워하지 말것! 3월 연납 신청 기간이 돌아왔다. 물론 1월 4.6%의 공제율보다는 조금 낮아진 3.8% 공제율이지만 올해 남은 연납의 기회 중 가장 높은 공제율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으니 1월에 납부하지 못하신 분들은 3월에는 놓치지 말고 꼭 연납 신청·납부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3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기간은 3월 16일부터 31일까지이며, 서귀포시청 세무과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집에서 손쉽게 위택스·ARS(142211)로 연납 신청·납부가 가능하다. 두 번째 기회인 3월에는 잊지 말고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통해 현명하게 절세혜택 누리시기를 바란다. <김다희/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