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주4.3의 변화, 제76주년 추념식에도 반영돼야"
상태바
오영훈 지사 "제주4.3의 변화, 제76주년 추념식에도 반영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열린 주간혁신성장회의. ⓒ헤드라인제주
11일 열린 주간혁신성장회의.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1일 오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주간 혁신 성장회의에서 '4.3희생자 무명신위 위패조형물' 제막식과 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 임명의 의미를 공유하며 "제주4.3과 관련한 새로운 변화를 도민과 함께 인식하고, 그 의미가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반영되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4.3사건 당시 제주에서 약 2만 5000명에서 3만 여명이 희생된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까지 1만 4822명만 희생자로 결정돼 나머지 1만 명이 넘는 희생자들을 확인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12일 영가천도 및 추모법회, 무명신위 위패조형물 제막식은 이름을 확인할 수 없는 희생자에 대한 첫 접근으로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4.3평화재단 상근이사장 임명과 관련해 "4.3평화재단 자체적으로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치고 이사회 의견을 충분히 감안해 결정된 것으로, 제주도는 재단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공직사회에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며, 예산 절감, 도정 주요 정책 전파 등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11일 열린 주간혁신성장회의. ⓒ헤드라인제주
11일 열린 주간혁신성장회의. ⓒ헤드라인제주

이어 오 지사는 지난 10일 제주 유나이티드 홈경기를 공직자들과 함께 응원한 것을 언급하며, "제주 유나이티드는 지역 연고구단으로 제주의 브랜드이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며 "제주로 원정경기를 오는 구단과 응원단 대상뿐만 아니라 제주팀이 도외 원정경기를 나갔을 때도 관련 부서들이 힘을 모아 고향사랑기부 홍보, 제주 특산물 판촉 등 도정 주요 과제를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역물류 기본계획, 제주 워케이션 지원 및 활성화 방안 수립 등에 있어 공직자들이 용역에 의존하지 않고 정책기본계획 수립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예산 절감 사례를 도와 양 행정시에 공유하고, 공공정책연수원과 함께 더욱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지난 9일 통영해상에서 일어난 제주선적 어선 전복사고와 관련해 "수산정책과와 제주시 직원을 사고현장에 파견한 만큼 유가족이 원하는 방향으로 장례 절차 등이 결정되도록 최대한 협조하고, 해경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하며 끝까지 수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4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 △제주가치 통합돌봄 △주한 외교단 제주 초청 등 현안이 공유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