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저감장치 지원
상태바
제주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저감장치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9일까지 신청 접수…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

제주특별자치도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건설기계 저감장치(DFP) 부착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지원 규모는 건설기계 엔진교체 43대, 건설기계 저감장치(DPF) 1대 등 총 44대이며, 7억 2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부담 없이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엔진교체 사업 지원대상은 2004년 이전 배출가스 규제기준(Tier-1 이하)의 적용을 받는 엔진을 탑재한 건설기계(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 소유자(법인 포함)다.

저감장치(DPF) 부착사업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17 제2호 가목부터 라목까지에 따른 배출허용기준이 적용되는 덤프트럭* 소유자가 대상이다.

지원 희망자는 오는 29일까지 제주도 자원순환과로 방문 신청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https://www.mecar.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된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소유자는 의무 운행기간(2년)을 지켜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용기간별 지원금액 회수기준에 따라 산정한 금액을 회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도 자원순환과(064-710-3112)로 문의하거나, 제주도 누리집 도정소식의 입법·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강애숙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건설기계 DPF 부착 사업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노후 건설기계 소유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을 통해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 656대에 97억 8600만 원을 지원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