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에는 제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청하세요
상태바
올 봄에는 제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청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유현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박유현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박유현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제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이하 바우처)는 제주지역 시민들의 일상과 관련한 심리·건강·육아·문화예술 서비스를 이용권 형태로 지원하는 것이다.

2024년 상반기 바우처의 경우, 총 10여개의 서비스 유형이 있다. 이를 바우처 이용 대상에 따라 몇 가지 살펴보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음악멘토링서비스 등이 있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건강나눔안마서비스, 어르신기능향샹서비스가 있다. 또한 성인들을 위한 성인재활·심리지원서비스 등이 있다. 

자신이 만 19세 이상이면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심리 상담을 원하나 비용부담으로 고민된다면, 주소지 주민센터로 관련 내용 문의 후, 성인재활·심리지원서비스를 신청해 볼 수 있다.

흐린 날이면 여기저기가 쑤시고 아프다는 부모님에게 무엇을 해 드려야 할까 고민된다면, 주소지 주민센터로 관련 내용 문의 후, 부모님을 위해 건강나눔안마서비스를 신청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바우처 신청기간은 매월 10일(변동 가능)까지이며, 서비스 유형별 구비서류가 있을 수 있고,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바우처 유형별로 상이할 수 있음)이다.
또한 달 별로 신청 가능한 바우처 종류가 다를 수 있기에 주민센터로 매월 3일 전까지 그달에 신청 가능한 바우처가 어떤 게 있는지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바우처 이용자로 선정되면, 소득 기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일부 부담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눈 내리던 것이 어제인가 싶은데 벌써 입춘이 지났다. 
올 3월에는 자신 또는 소중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바우처를 신청하여 알차게 이용해 보자. <박유현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