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4년 영유아 보육서비스 사전 신청하세요
상태바
제주시, 2024년 영유아 보육서비스 사전 신청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차봉철 / 제주시청 여성가족과 
차봉철 / 제주시청 여성가족과 
차봉철 / 제주시청 여성가족과 

2024년 3월 새학기를 맞이하여 영유아 보육서비스 신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학부모들의 편의를 위해 사전 신청을 개시한다.

신청 대상은 3월 1일 기준으로 영유아 보육서비스를 신규로 이용하거나 자격변경이 필요한 아동이며 신청은 2월 29일 18:00까지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2월 29일 16:00까지 복지로 홈페이지(https://www.bokjiro.go.kr), 모바일(복지로 앱)으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영유아 보육 서비스 지원 종류는 ▲가정에서 양육하는 24~86개월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양육수당’ ▲0~24개월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급여'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0~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료’ ▲유치원 이용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학비’ 등이 있다.

이번 신청 기간 내 변경 신청 대상은 가정양육에서 어린이집(유치원) 입소 예정,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의 변경, 0~2세 아동이 기본보육에서 연장보육으로 변경하는 경우 등이 해당되며, 연령 증가로 인해 0~2세 아동의 보육료 자격(기본보육, 연장보육)에서 3~5세 보육료 자격(누리과정)은 자동 전환돼 별도 신청이 불필요하다. 추가로 3월 1일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의 경우에는 보육서비스가 중지되어 따로 신청이 필요 없으나, 취학유예 아동에는 자격이 유지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사전 접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신청일 기준으로 서비스 지원이 결정되며, 소급 지원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전환 시기에 맞춰 적기에 신청해야 한다.

또한, 보육서비스 변경부분에 대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2월에 받고자 하는 보육서비스와 3월에 받고자 하는 보육서비스가 다른 경우에는 2월에 받고자 하는 서비스를 먼저 당월 신청하여 심사가 완료된 후에 3월에 받고자 하시는 서비스를 사전신청 하기 바란다.

3월 새 학기에 보육료 접수가 급증하므로 대기 없고 빠른 사전 신청으로 보육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란다. <차봉철 / 제주시청 여성가족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