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K-지오 플랫폼' 활용 숨어있는 조상땅 찾기 서비스 운영
상태바
제주시, 'K-지오 플랫폼' 활용 숨어있는 조상땅 찾기 서비스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총 5700필지, 494만7000㎡에 대한 토지정보 제공

제주시는 본인 또는 조상 소유의 토지 현황을 알 수 없는 경우 K-지오 플랫폼을 활용해 토지 소재 현황을 조회해 드리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상땅 찾기'란 토지 소유자의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관리 소홀 등으로 후손들이 조상 명의의 토지를 알지 못하는 경우 상속인에게 토지 소재를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2008년 1월 1일 이전 사망자는 제적등본을, 이후 사망자는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상속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준비해 종합민원실에서 방문 신청할 수 있다. 조회 결과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무료이다.

또한 2008년 이후 사망자에 대해서는 K-지오 플랫폼(www.kgeop.go.kr)에서 온라인 조상땅 찾기 서비스가 지난 2022년 11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신청 후 3일 이내에 결과를 비대면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제주시는 지난해 5428명에게 토지소유 현황을 제공했다. 그 중 1510명에게 조상땅을 찾아 주었고, 5700필지 494만7000㎡의 토지정보를 제공했다.

강선호 제주시 종합민원실장은 "상속권 여부만 확인되면 간단한 증빙서류로 숨어있는 조상의 토지를 간편하게 조회 가능한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