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창천초 이경란, 중문고 임명실, 서귀포여고 양창수 교사 책 발간
상태바
제주 창천초 이경란, 중문고 임명실, 서귀포여고 양창수 교사 책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2023 우리 선생님 책' 출판지원 공모작 보급 
응답하라 제주 할망, 교실의 철학자들, 진로 이야기 3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3 우리 선생님 책 출판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현장 교사가 저술한 응답하라 제주 할망, 교실의 철학자들, 진로 이야기 ’책 3권을 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현장에 보급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공모사업을 통해 교원의 자긍심 향상과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해 교사별 우수콘텐츠를 발굴해 책으로 출판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9년부터 총 14편이 공모전을 통해 선정돼 책으로 출판됐다.

창천초 이경란 교사의 '응답하라 제주 할망'
창천초 이경란 교사의 '응답하라 제주 할망'

창천초등학교 이경란 교사의 '응답하라 제주 할망'은 초등교사인 손녀가 제주 법환리 상군 해녀 출신 할머니의 삶을 기록한 책으로 할머니의 제주어 구술을 그대로 전하고 표준어 대역을 실었기에 제주 문화와 생활사뿐만 아니라 생생한 제주어의 말맛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존경과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 소중한 이야기를 다음 세대에게 전하고자 하는 저자의 노력이 빛난다. 

중문고등학교 임명실 교사의'교실의 철학자'는  보건의료 특성화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현직 교사의 교육 에세이다. '행복한 아이들', '행복한 교실', '행복한 교사들' 3부로 나눠진 29편의 글 속에는 아이들의 꿈이, 울고 웃는 교실의 풍경이, 아이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료 교사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각 글의 말미에 시적인 단상은 이 감동적인 이야기들의 여운을 깊게 한다. 

서귀포여자고등학교 양창수 교사의 '진로(進路) 이야기'책은 정년 퇴임을 앞둔 저자가 35년 동안의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장하는 삶을 고민하면서 노력했던 흔적들을 모아 엮었다. '진로교육은 사람다운 삶, 행복한 삶을 위한 평생교육이다. 지금 학교에서 진로교육은 정말 그러한가?'란 저자의 성찰적 질문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의 흔적들을 자기 이해, 직업세계의 이해, 학과 및 직업선택을 위한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과정, 대학입학 및 진로상담사례 등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책을 관통하는 메시지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교사들의 삶이 참으로 의미 있음을, 그러기에 제주 교육의 미래가 밝음'을 울림으로 나누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중문고 임명실 교사의 '교실의 철학자'
중문고 임명실 교사의 '교실의 철학자'
서귀포여고 양창수 교사의 '진로(進路) 이야기'
서귀포여고 양창수 교사의 '진로(進路) 이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