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장애예술축제-턴(TURN)', 20~23일 제주아트플랫폼서 개최 
상태바
'2023 장애예술축제-턴(TURN)', 20~23일 제주아트플랫폼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김수열)은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제주아트플랫폼(옛 아카데미극장)에서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의 일환으로 '2023 장애예술축제-턴(TURN)'을 개최한다.

'2023 장애예술축제-턴'은 모두가 예술로 ‘함께 할 미래를 위해 턴(TURN)’이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비장애인 간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Barrier-free/장벽 없는)로 기획된 축제이다. 강연, 공연, 전시, 문화예술체험 등 나흘간 총 25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강연과 공연은 그간 복지의 관점과 장애 극복 서사에 편중되었던 제주 장애예술에 대한 인식을 예술적 관점으로 전환 시켜주는 계기가 되도록 기획되었다. 이를 통해 장애의 고유성을 기반으로 장애와 장애예술에 대한 인식을 환기하자는 의도가 담겨 있다.

전시는 국·내외 장애예술의 역사에서 전환의 순간 및 최근 주목할 만한 예술단체와 그간 재단에서 진행한 장애예술사업의 성과를 소개하는 두 파트로 진행된다. 제주 장애예술 창작기반 구축사업, 장애예술창작 지원사업,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사업, 청년장애예술가 육성을 위한 '장애예술가랩-두 번째 집' 등 주요 사업들의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행사 기간 중 누구나 참여 가능한 '치유 공예 라운지-생활의 기술: 엮기, 묶기, 잇기, 자르기' 6종의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사전 예약 신청을 받아 장애 당사자와 매개자(장애부모, 활동가 등)를 대상으로 전문 심리상담사의 심리 상담도 운영할 예정이다.

재단과 함께 협력 기획, 운영을 맡은 도내 예술단체 ‘손의 기억X커뮤니티 아트랩 KOJI’는 배리어프리 구현을 위해 모든 강연에 수어 통역과 점자 및 큰 글자 프로그램 안내 책자를 제공하며, 행사장 내 이동 편의를 위하여 신청 시 1:1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나흘간 진행되는 10개의 강연 중 7개 이상 강연 참여 및 이수 시에는 수료증과 소정의 사은품이 수여된다.

장애인 및 비장애인 등 제주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 확인과 신청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artreach.or.kr)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