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심찬 준비 제주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계획...도의회는 '싸늘'
상태바
야심찬 준비 제주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계획...도의회는 '싸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0억 투입 인프라 조성...도의회 "왜 이토록 서두르나?"
"수익성은?"..."바람 많은데, 안전성은?"..."도민 공감대가 먼저"
제주도 "민간투자 사업으로 안착화...UAM이 헬기보다 안전"

 

민선 8기 제주도정이 야심차게 준비 중인 도심항공교통(UAM) 사업과 관련해, 오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인프라 조성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나, 계획을 보고받은 제주도의회의 반응은 매우 싸늘했다. 

사업의 경제성 문제와 더불어 안전성 등의 부분에서 미덥지 못하다는 것이다. 도민사회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지 않은 채 사업이 속도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16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의 '제주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 보고' 회의에서는 UAM 사업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지적들이 쏟아져 나왔다.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도심항공교통 용역결과 보고' 회의.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UAM 사업의 본격적 추진에 앞서 안전성 문제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도민사회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운영방식과 안정성 확보 등에 대해 고민하고 도민들이 해당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 공감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충룡 의원(국민의힘)은 이 사업의 수익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며,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을 서둘러 추진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강 의원은 "UAM 사업은 아직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런데도 제주도가 선제적으로 도입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또 "운행부터 시작해 기기 비용, 고정 인건비, 관리비 등을 계산하면 수익구조가 나겠는가"라며 "제주도에서는 내년에 29억원 정도를 투입하고, 그 다음 488억 이상의 민간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는데, 제주도가 먼저 나서서 해야 할 사안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라면 도민 사회에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면서 "그런데도 행정은 막무가내 식으로 밀어붙이는 모습이다"고 꼬집었다.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제주의 기후특성과 연계해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함께 도민사회 공감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제주도정이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처음 시도하는 것 같다"면서 "굉장히 어려운 길을 걷고 있는 것인데, 그만큼 우려스러운 것도 많이 있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UAM 운영방식은) 5인승, 6인승 기기에 5~6명을 태워서 항공을 나는 택시와 같다"면서 "어릴 때 마치 영화 속에나 보던 현실이 지금 다가오고 있는 시설인데, 지금 굉장히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주는) 바람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큰데도 불구하고, 이걸 추진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UAM의 버티포트(정류장) 설정 등 수요에 대한 세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제주공항 항공기 이착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라며 UAM의 운항이 공항 항공기 이착륙에 지장을 줄 우려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과 관련해서는 도민과의 공론화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강성의.강충룡.박호형.김승준 의원, 강엲 위원장.

김승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UAM의 사업성에 대한 검증도 하기 전에 제주도가  서둘러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UAM이 상용화 되고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할 경우에는 대기업이 먼저 들어오려 할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은 아무것도 안된 상황에서 행정에서 너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흐지부지되면 누가 책임을 지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본격적 추진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강연호 위원장(국민의힘)도 "전문가들은 기체는 물론 노선이나 안전인증 등 미비한 관련 법규가 제대로 갖춰지려면 앞으로 3~4년 더 걸릴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면서 "제주도가 너무 장밋빛으로 앞장서고 있는 게 아닌가 우려스럽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수익성이나 사업 효과를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이야기한다"고 지적한 후, "이왕 시작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제주도 "민간투자 사업으로 안착화...UAM이 헬기보다 안전"

이에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 "헬기보다는 안전하다는 게 미국 항공청에서도 나와 있는 얘기이다"면서 "이 부분에서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요예산과 관련해서는 "저희들이 이제 내년 예산에 10억을 지금 반영을 시키기는 했지만, (이 사업은) 기업의 투자를 기본적으로 받기로 하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투자비를 갖고 이 사업을 제주에 안착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전문가들이 걱정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기업들하고 지속적으로 회의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여러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 예산안에 제주 도심항공교통 인프라 조성 시설비로 10억원을 편성했다.
 
오영훈 지사는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그린수소와 UAM, 민간 항공우주산업과 같은 제주의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 전략은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담대한 도전이자 경제 산업구조의 대전환을 이끄는 기회이다"면서 "J-UAM은 공항에서 목적지까지 저고도로 비행하면서 제주의 빼어난 자연풍광을 관광하는 미래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에 10억 원을 투입해 버티포트와 같은 인프라를 구축해 2025년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