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있는 통합돌봄 제주가 앞서갑니다
상태바
가치있는 통합돌봄 제주가 앞서갑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성훈/ 제주시 용담2동 맞춤형복지팀장
김성훈/ 제주시 용담2동 맞춤형복지팀장 ⓒ헤드라인제주
김성훈/ 제주시 용담2동 맞춤형복지팀장 ⓒ헤드라인제주

최근 제주도에서 이슈가 된 정책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제주가치 통합돌봄」입니다.

「제주가치 통합돌봄」은 제주도지사의 공약 사항 중에 하나로, 돌봄이 필요한 도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복지다운 복지정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돌봄이 필요하지만 도움을 받기 힘든 분들을 위해 제주도에서는 지난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분들이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첫째, 돌봄이 필요하지만 기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가구

둘째, 부득이하게 자녀들을 돌볼 수 없는 가구

셋째, 병원 퇴원 후 돌봄이 필요하지만 돌봐줄 가족이 없는 경우

넷째, 부양의무자는 있으나 직장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돌봄이 불가능한 가구 등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에 맞는 분들은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틈새 돌봄 서비스와 긴급 돌봄 서비스입니다.

먼저, 틈새 돌봄 서비스에는 가사지원 서비스와 식사지원서비스가 있으며 가사지원 서비스에는 가사활동지원(취사·청소·세탁·장보기·산책·자녀 일시 돌봄 등)과 방문목욕 서비스가 있습니다. 식사지원서비스에는 도시락, 반찬 및 죽 등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또한, 긴급 돌봄 서비스는 위급한 상황이거나 예측하지 못한 상황 시 가사활동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서비스 지원 기준으로는 틈새돌봄인 경우 기준중위소득 85%이하(4인가구 기준 4,591,000원 이하), 긴급돌봄 기준은 중위소득 150%이하(4인가구 기준 8,102,000원) 대상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금액은 틈새돌봄은 연간 150만원이내, 긴급돌봄은 연간 60만원이내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용담2동에서는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현재 15명 대상자를 발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신청자들이 요청한 서비스(중복)는 식사지원(7건), 가사지원(3건), 방문목욕(1건) 서비스 순으로 나왔습니다. 도민 누구나 긴급상황에서 일상까지 돌봄이 필요할 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제주형 돌봄 정책인 '제주가치 통합돌봄'사업이 더욱 발전하여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희망의 불빛을 환히 밝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김성훈/ 제주시 용담2동 맞춤형복지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