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들어요! 우리들의 골목길"
상태바
"우리가 만들어요! 우리들의 골목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2023년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8)

올해 7월 4일, 제19회 지적장애인의 날이었습니다. 지적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고 국가와 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지적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사회통합을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따릅니다.

천사나래주간활동센터는 성인발달장애인들이 사회적응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센터 건물의 노후화로 어두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장애인 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변에서 부정적인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이용자들과 함께 센터 주변을 청소하고, 식물을 심는 등 센터의 이미지를 가꿔나가는 여러 활동을 하고 있지만 센터의 노력만으로 부정적인 시선을 바꿔나가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제주사랑의열매는 천사나래주간활동센터와 함께 ‘지적장애인 주도적 지역사회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센터 골목에 벽화 그리기 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센터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센터 골목 벽화 작업을 통해 이용자들의 자존감이 향상되고, 마을의 분위기를 한층 더 역동적으로 개선시켜 마을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 천사나래주간활동센터 배은경 사회재활교사
△ 나눔계좌 농협 963-17-003420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064-755-9810, 홈페이지 (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