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GYM! 어르신들의 운동 생활 실천을 도와드려요"
상태바
"찾아가는 GYM! 어르신들의 운동 생활 실천을 도와드려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2023년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 (5)

어르신들이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근력 손실로 인해 쇠약해지는 노년기를 보다 건강하게 보내는 일일 것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2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충격으로 골절 치료를 받았고, 이 중 60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약 69%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쇠약해지는 어르신들에게 근력운동은 신체기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낙상으로부터 신체를 지킬 뿐만 아니라 노후에도 자립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근력 강화 운동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 내 경로당에서는 주로 인지력, 유연성, 기초체력에 중점을 두는 활동만 있을 뿐 노년기에는 근력운동이 힘들 것이라는 편견으로 근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폐강되어 극히 적은 실정입니다.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시점인 만큼 좀 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맞춤형 근력운동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주사랑의열매는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어주어 질병예방 및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서귀포YWCA와 함께 ‘찾아가는 맞춤 GYM – 시니어찾짐’ 사업을 진행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 (사)서귀포YWCA 김은아 상담사
△ 나눔계좌 농협 963-17-003420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064-755-9810, 홈페이지 (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