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경찰, 외국인 관광객 노린 불법 영업 잇따라 적발
상태바
제주자치경찰, 외국인 관광객 노린 불법 영업 잇따라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경찰이 무등록 여행업 단속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자치경찰이 무등록 여행업 단속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불법 영업을 하던 업자들이 잇따라 적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최근 도내 주요 관광지에서 외국인 관광객 상대 관광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총 11건을 적발하고, 이 중 1건은 국가경찰에 통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4월24일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이번 단속 결과 관광진흥법을 위반한 무등록 여행업 10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위반한 유상운송 1건을 적발했다.

이들은 대부분 무자격 가이드로 주로 중화권 관광객을 상대로 관광 영업행위를 했으며, 관광경찰은 중국어 특채 경찰관을 활용해 여행안내 사이트와 여행상품 판매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호텔이나 관광지 등에서 현장 잠복 활동을 병행해 이들을 적발했다.

무등록 여행업은 관할 관청에 ‘여행업’으로 등록하지 않은 업체가 관광객 모객 후 숙박 예약, 여행안내, 매표 행위 대리 등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행위가 해당한다. 위반시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돼 있다.

무등록 여행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관광 중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합법적인 여행업체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무자격 가이드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여행객들에게 제공될 수도 있어 제주 관광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박상현 자치경찰단 관광경찰과장은 "무등록 여행업체는 정상 업체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잘못된 여행정보를 전달해 여행객과 제주관광 이미지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며 "도·행정시와 중국어통역사협회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무등록 여행업체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