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지자체 최초 금융약자 대안자금 상환보증 지원
상태바
제주도, 지자체 최초 금융약자 대안자금 상환보증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이용 도민 대상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금융약자의 정부 고금리 대안자금의 상환을 지원한다.  

제주도는 고금리 시대 금융포용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7월부터 대안자금 연체 방지를 위한 상환지원금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정책은 고금리와 경기 둔화로 어려움에 처한 서민가계의 부채 상환 부담을 덜어 연체를 방지하고 성실한 상환을 돕기 위해 추진된다.

제주도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1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오는 7월부터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상품인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근로자햇살론을 이용 중인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1인 당 20만 원의 상환지원금 지급을 추진한다.

이 중 근로자햇살론은 대출금리 9.9% 이상으로 이용 중인 경우로 제한한다.

햇살론15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법정 최고금리인 20%를 넘는 불법 사금융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대표적인 고금리 대안자금으로 신용이나 소득이 낮아 은행 등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을 위한 상품이다.

햇살론15의 제주지역 공급액은 2022년 237억 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도민들이 고금리 대안자금을 성실하게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서민가계의 생계 부담을 다소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에도 도는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은 적지만 상환의지가 있는 서민가계가 경제적 충격으로 금융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난 8일 서민금융진흥원과 체결한 「빛나는 제주를 위한 따뜻한 서민금융 지원 업무협약」에 따라 금융약자를 위한 협력사업을 구체화하고, 도민이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24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최명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고금리 대안자금 성실상환 지원사업은 금융포용 지원의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새로운 시도"라며 "향후 사업효과를 면밀히 살펴 금융약자의 민간 금융시장 접근성을 높이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