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농장, 안전한 식탁, 건강한 제주를 위해
상태바
희망찬 농장, 안전한 식탁, 건강한 제주를 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헤드라인제주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헤드라인제주

지난해 농자재 등의 물가상승 및 농산물 가격 하락속에서도 국민에게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을 책임져 오신 제주 농업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은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진과 농식품에 대한 안전과 품질관리를 통해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최선의 관리를 해오고 있으며, 올 한해에도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진과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식품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첫째, 올해 공익직불제의 확대·개편으로 직불금 지급대상 농업인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농업인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이행점검을 충실히 수행하여 국고 보조금의 부정수급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한편,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비농업인들이 농업경영체에 등록하여 농업보조사업에 부당하게 혜택을 받는 사례 방지를 위해 실경작 중심의 현장조사를 강화하여 농업정책 기초자료로써 정확도를 높여나갈 것이다.

둘째, 제주 농특산물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로 공급될 수 있도록 안전성 조사를 강화하고 원산지표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제주 농업인의 소득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제주에서 안전성 부적합이 우려되는 감귤류와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대한 농업인 교육 및 안전성 조사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한편, 외국산 농산물이 제주산 또는 국내산으로 거짓표시되어 판매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외국산 농산물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원산지 단속을 강화하여 제주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셋째, 청정한 제주의 환경을 바탕으로 제주 농업인들의 열정으로 만들어낸 제주산 친환경 농산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하여 지능적으로 가짜 친환경 농산물을 진짜인 것처럼 생산하거나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적인 사후관리를 해나갈 것이다.

토끼처럼 힘차게 떠오른 계묘년, 제주농관원은 농장에서 식탁에 이르기까지 제주도의 고품질 안전한 먹거리 공급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 주력할 것이며 희망찬 농장, 안전한 식탁, 건강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