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공식 쇼핑몰, 론칭 2년만에 매출 100억 달성
상태바
서귀포시 공식 쇼핑몰, 론칭 2년만에 매출 100억 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운영 서귀포in정, 철저한 품질관리와 물류개선.맟춤형 마케팅 성과
서귀포시 공식 쇼핑몰 '서귀포in정' 홈페이지 갈무리.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공식 쇼핑몰 '서귀포in정' 홈페이지 갈무리.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가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서귀포in정'이 론칭 2년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지차체 쇼핑몰이 100억 매출 대박을 이룬데에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물류개선, 그리고 맟춤형 마케팅 노력에 따른 성과로 서귀포시는 분석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서귀포in정'이 2021년 24억원, 20222년 57억원 매출 달성에 이어, 올해 설날 특판 보름 만에 19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론칭 후 만 2년 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서귀포in정의 올해 설 특판 매출 19억원 중 90%인 17억3000만원은 농가 직거래 만감류 매출로 직거래 농가의 든든한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설은 만감류 유통 처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짧았고, 도매시장에서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은 각각 전년 대비 9%, 24%, 21% 가격이 하락해 만감류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서귀포in정이 그동안 추진해온 철저한 품질관리의 결과로 쌓은 브랜드 가치,  도서 지역의 한계를 뛰어넘은 파격적인 물류 개선, 마지막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간 타겟(맞춤형) 마케팅으로 보름만에 19억원의 매출 성과를 올렸다.

엄격한 품질관리는 물류창고에서 품질관리 규정 위반이 확인된 농가에게는 전 물량을 반품 처리하고 퇴점 및 3년간 재입점 금지 조치를 취하는 강력한 패널티를 적용했다.

또한 물류 개선으로는 지난해 9월 전문 물류 솔루션 업체가 물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행하는 '서귀포in정 3PL 통합물류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하면서 농가의 물류비용이 40%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아울러 맞춤형 마케팅 추진을 위해 유명 금융사, 통신사의 빅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통한 타겟 마케팅을 이어 나가는 한편,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판매채널을 늘린 결과 여러 채널을 통한 여러 니즈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타겟 마케팅 할 수 있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수출시장에 대한 도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귀포in정 미주 온라인 수출사업'의 하반기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마케팅 실무적, 행정적 절차를 이행해 나가고 있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서귀포in정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올해 설에는 전체적인 만감류 가격 하락에 맞서 농가에 힘이 되기 위해 유통센터 한 군데 정도의 물량을 처리해내고, 관행 거래 대비 80% 이상의 수취가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어떠한 수식어보다 중요한 것은 농가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서귀포in정이 지속해서 농민의 사랑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캠페인 2023-02-01 10:28:17 | 211.***.***.28
처음에는 허슬한것 같던이 생산자와 서귀포시가 서로 협력 노력한 결과가 좋아 멋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