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녀박물관, 독도 출향해녀 조사연구...8월 특별전시 개최
상태바
제주 해녀박물관, 독도 출향해녀 조사연구...8월 특별전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대표 문화공간으로 도약,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해녀박물관 전경. ⓒ헤드라인제주
해녀박물관 전경.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박물관은 올해 독도 출향해녀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조사 결과를 총화하는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녀박물관은 사업계획을 통해 박물관 학예 분야 사업으로 제주-경북 해양교류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일제강점기부터 울릉도 및 독도에 바깥물질을 나간 제주해녀들을 조명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대한민국 영토주권의 상징인 독도 지킴이로 나선 제주해녀의 기록물 등 다양한 자료를 조사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8월에 특별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별전시는 울릉군 독도박물관과 공동으로 개최된다.
이와함께 세계 유일의 해녀 전문박물관으로서, 제주의 대표적인 문화상징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진행된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해녀와 제주문화를 주제로 하는 공연․체험과 어린이 가족 및 성인을 대상으로 ‘숨비소리길’ 답사 프로그램, 1932년 제주해녀항일운동의 외침이 오롯이 남아있는 세화리 옛길 탐방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물관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노후 시설물 정비 등 시설 보강도 추진된다. 

한편, 지난해 해녀박물관 관람객은 12만3000명으로, 전년(4만6000명)과 비교해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올해에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산실인 해녀박물관에서 다양한 해녀문화 콘텐츠를 확보해 제주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