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마을주도 '수망마을풍력발전' 경관심의 통과
상태바
제주, 마을주도 '수망마을풍력발전' 경관심의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마을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일대 4개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수망 마을풍력 발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경관위원회는 지난 28일 경관심의를 열고 수망 마을풍력 발전사업에 대해 원안 의결했다.

이 사업은 남원읍 수망리 산 182 일대에 12MW 용량의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수망리 마을회, 신흥1리 마을회, 위미3리 마을회, 하례2리 마을회 등 남원읍 관내 총 4개 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제이원윈드파워와 롯데건설은 풍력 발전사업의 인허가, 금융, 시공 및 운영관리 등 사업추진을 위한 지원을 맡고 있다.

특히 기존 운영되고 있는 수망풍력발전단지에 인접해 배치해 기존 단지와 군집화함으로써 경관훼손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약 300억원이며 오는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참여마을들은 준공 후 향후 20년간 연간 11억원의 마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제주도 조례에 따른 소규모 마을풍력 발전사업으로써 제주도에서 다수의 마을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첫 번째 마을풍력 발전사업이다.

지난 2019년 수망풍력의 상업운전이 개시되면서 수망리 마을회와 제이원윈드파워간 협의가 시작됐으며 2022년 5월에 참여마을들과 제이원윈드파워, 롯데건설이 본 사업에 대한 사업추진협약을 체결했다.

수망마을 풍력발전사업은 사업추진과정에서 마을의 비용부담을 완전히 없애고 롯데건설과 재생에너지 사업 시행 경험이 풍부한 제이원윈드파워가 참여해 마을들이 사업시행 첫 해부터 채권형으로 발전수익 대부분을 안정적으로 보장받는 방식으로 제주도에서 첫 번째로 추진되는 주민참여형 소규모 마을풍력발전사업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4개 마을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탄소없는 섬 제주’의 이미지에 맞게 주민이 주인이 되는 청정에너지 풍력발전사업을 구축해 분산에너지를 활성화하고 풍력발전사업의 수익을 활용해 다양한 마을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마을의 활력을 불어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