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우주산업, 제주에 재앙만 줄 뿐...논의 중단하라"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우주산업, 제주에 재앙만 줄 뿐...논의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화 심화시키고 기후재앙 악화...우주산업 식민지 거부"
제주도내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가 우주산업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거부하는 제주도민'이 29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의 재앙이 될 우주산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가 우주산업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거부하는 제주도민'이 29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의 재앙이 될 우주산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최근 제주에서 민간 항공우주산업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우주산업은 군사화를 심화시키고 기후 재앙을 악화시킬 뿐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도내 총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가 우주산업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거부하는 제주도민'은 29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의 재앙이 될 우주산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7일 항공우주연구원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제2회 통합운영 및 활용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오영훈 도지사는 "민간 주도 우주발사와 우주센터 건립을 추진하며 항공우주산업을 키워 미래 산업으로의 전환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이 단체들은 "도민의 의견을 묻지 않은 채 또다시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려고 하는 것 아닌가"라며 "오영훈 지사의 말은 과거를 망각한 말이자 미래의 재앙을 염두에 두지 않는 묵책임한 말"이라고 비판했다.

또 오 지사가 "제주가 이른바 민간주도의 우주산업 즉, 뉴 스페이스 시대를 주도해나갈 새로운 개척지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기업 주도의 우주산업은 정부의 군사 정책과 분리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를 자본과 군대, 정책가들의 식민지로 생각하지 말라"며 "제주와 지구, 우주는 인류와 비인류 공동의 삶의 터전이자 미래로 보존될 유산"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들은 우주산업이 기후재앙도 악화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로켓 연료가 제주의 이미 고갈되고 오염돼 가는 지하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말한 적이 있는가. 로켓 연료가 들어간 농작물들이 도민의 건강과 땅을 어떻게 지옥으로 변하게 할 건지 말한 적이 있는가"라고 했다.

이어 "우주 여행을 한번 하면 10억명이 평생 배출하는 양에 맞먹는 탄소를 배출하게 된다고 비판한 연구 보고서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실제 이 우주산업으로 일자리를 얻을 도민은 소수에 불과할 것"이라며 "제주도민을 제국주의의 노예로 더욱 종속시키고 그 삶을 불행하게 만들고 그 미래 세대의 삶을 더욱 박탈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주산업이 육성된다면 그 과실을 가져가는 것은 자본과 한미 군대"라며 "군사기지도 문제지만 우리의 삶도 군사화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은 제주가 우주산업의 식민지가 되길 거부한다"며 "제주도정은 우주산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가 우주산업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거부하는 제주도민'에는 △강정평화네트워크 △도청앞천막촌사람들 △민주노총 산하 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제주지역본부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재)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천을 지키는 사람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사람들 △선흘2리 대명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송악산을 사랑하는 사람들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 △제성마을 왕벚나무대책위원회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 녹색당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진보당 제주도당 △평화의바다를위한섬들의 연대 등 총 1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효원 2022-11-03 20:13:35 | 14.***.***.61
제주도한테 재앙줘라.
우주산업 계속해라.

장난까나 2022-10-05 07:41:57 | 220.***.***.214
더불당 도지사가 우주산업 추진하고 있는걸

시민단체가 더불당이라고 까는 댓글 뭐임? ㅋㅋ

도민 2022-10-05 02:51:18 | 64.***.***.98
하...........................................""우주 여행을 한번 하면 10억명이 평생 배출하는 양에 맞먹는 탄소를 배출하게 된다고 비판한 연구 보고서도 있다"고 주장했다." 하...........................................................하...................................................할말이 없다............................................................

도민 2022-10-05 02:50:32 | 64.***.***.98
하..........그럼 도대체 뭐가 된다는거지....하.....귤 무 당근 한치 갈치 고등어 관광만 해서 살랜? 하....저 개인들....저럴 시간 있어서 좋겠다.

제주 2022-10-04 10:05:41 | 150.***.***.192
참으로 무식한 시민단체라고 할 수 밖에... 공장도 없애야 하고 자동차도 다 없애자고 주장하고. 제주도행 비행기도 운항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거랑 뭐가 다른지... 누가 저렇게 하라고 시민단체에게 지시하는 사람이 있나요.

ㅎㅎ 2022-09-30 00:59:21 | 61.***.***.130
엘런 머스크의 우주산업은 궁극적으로 지구인의 화성이주를 목표로 하는 건데 얘들은 지구의 소멸과 함께 인류가 멸망하길 간절히 원하는가 보다

제주사랑 2022-09-29 15:56:09 | 118.***.***.227
사사건건 반대만 하는 시민단체 더불당이 이렇게 만들어 놨으니 어쩌겠나 미래가 있어야 도시가 발전하지 환경만 생각한다면 섬하나사서 거기가서 편하게 살면되지 왜 다른 사랑들에게 피해만 시민단체야 당신들 주장은 주장일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