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국내 최초 12MW급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상태바
제주서 국내 최초 12MW급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그린수소 기술 확보...수출 산업화 기반 확충
29일 열린 제주도 12.5MW급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식. ⓒ헤드라인제주
29일 열린 제주도 12.5MW급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식. ⓒ헤드라인제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제주 CFI(Carbon Free Island) 미래관에서 국내 최초 10MW급 이상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및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 '발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그린수소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해 나온 수소다.

산업부는 2017년부터 260kW급(제주)를 시작으로 1MW급(울산), 2MW급(나주), 3MW급(제주) 등으로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왔다.

특히, 본 행사를 통해 착수가 공개된 12.5MW급 실증사업은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제주지역 전력계통 특성을 활용해 현존하는 수전해 시스템 4종 모두로 수소생산 실증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가동률 60% 기준으로 연 1176톤의 수소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생산된 수소는 생산단지와 연계된 On-Site 충전소를 통해 수소기반으로 전환 예정인 제주시 청소차 200여대와 시내외 버스 300여대에 공급하게 된다.

29일 열린 제주도 12.5MW급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식. ⓒ헤드라인제주
29일 열린 제주도 12.5MW급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식. ⓒ헤드라인제주

IEA(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청정수소 수요 확대로 전세계 수전해 설비규모가 오는 2030년까지 850GW, 2050년까지 3600GW로 확대되는 등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대규모 실증 사업은 한국형 그린수소 생산기술 및 수전해 설계 기술 확보, 기자재 국산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전해 관련 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을 발표하고, 제주도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그린수소 선도 광역자치도로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가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해당 계획은 산업부 주관으로 지난해 11월 수립된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제주도 특성과 현실을 반영해 제주형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허브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제주도 오영훈 도지사는 환영사에서 "2030년 정부 재생에너지 목표인 21.5%를 제주가 가장 먼저 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를 구축하겠다"면서 "모빌리티, 발전소, 기저원전의 수소 전환 뿐 아니라 수소항만 구축, 수소 수출입을 통해 국가 수소경제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박일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금번 착수된 국내 최초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은 수전해 관련 산업이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중앙 정부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행사에 앞서 진행된 수소기업 오찬 간담회에서 박일준 차관은 수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린수소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박경일 SK Ecoplant 사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유원하 현대자동차 부사장, 이경실 코하이젠 사장, 최금식 선보유니텍 회장, 장동복 YEST 사장, 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 이상훈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박일준 차관은 "정부는 청정수소발전제도(CHPS) 2023년 도입, 청정수소인증제 2024년 시행 등 수소 산업에 대한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고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제도 정비 및 규제 완화에 적극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오영훈 도지사는 "핵심 기술개발부터 상용화에 이르는 가치사슬에서 트랙레코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