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 "경영・인사 부실 ICC제주, 책임 강하게 물어야"
상태바
제주경실련 "경영・인사 부실 ICC제주, 책임 강하게 물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가 특정업체 수의계약 몰아주기 의혹과 인사 업무 부실 등 각종 문제점이 드러난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단체가 ICC제주의 조속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26일 성명을 내고 "경영・인사 부실의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개선하라"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우선 ICC제주는 2016년과 2019년 종합감사에서 563건에 대한 계약관련 감사 자료를 누락했고, 임시직원을 채용하면서도 공개모집절차를 거치지 않고 내부직원의 추천으로 채용했다"며 "물론 그 외 공채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했고, 채용관련 서류도 제대로 보관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쪼개기 수의계약과 1인 견적 수의계약들도 발견됐다"고 제주도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강조했다.

이어 "이는 매우 심각한 도덕적인 해이현상이며, 도민주로 도민들의 기대를 모으면서 발족된 ICC제주의 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더욱이 ICC제주가 제주특별자치도의 설립목적인 국제자유도시의 완성을 위한 공공단체 중 중요한 기관으로서의 지위를 고려할 때 제주도의 향후 조치가 주목 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제주도정은 이에 대한 엄중한 조치를 해야 한다. 주된 인사 몇 명의 문책으로 끝내는 미봉책으로는 제주도내의 공공단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비리와 경영부실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특히 비리에 대한 척결 외에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도 강하게 물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우선 해당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감사위원회 감사에서 드러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임한 관계공무원의 문책도 함께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이 사건의  직접적인 관계자 외에 이 사실을 인지하고서도 모른척한 관련 직원들의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ICC제주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노력이 있어야 한다. ICC제주 경영적자를 개선하고, 운영의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정책적인 개선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며 "다방면에 걸친 자문과 협의를 통한 획기적인 경영개선 방안의 확립과 더불어 이 결과에 대한 책임면제제도를 확립해 경영활성화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리와 경영부실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해야 한다"며 "기존의 법령 외에 비리사실과 경영부실을 알면서도 신고하지 않은 직원에 대한 불이익을 회사 정관과 법규에 규정해 비리와 경영부실을 방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