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도지사 후보들에 노동존중 정책 질의
상태바
민주노총 제주본부, 도지사 후보들에 노동존중 정책 질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지난 24일 '노동 존중 제주 실현을 위한 지방선거 정책요구안'을 바탕으로 제주도지사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를 했다고 30일 밝혔다.

정책질의 결과 후보들은 민주노총이 제안한 대부분의 노동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민주노총은 설명했다.

먼저 '노동정책을 책임지는 제주도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시된 3가지 정책에 4명의 후보 모두 동의했다. 

민주노총은 "이로써 2017년 이후 중단됐던 제주도와 민주노총 간의 노정 교섭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며 "그동안 제주도 경제정책과의 하나의 팀으로 묶여있던 노동정책팀이 과 단위 이상의 독자부서로 변경되어 제주지역 노동자를 위한 보다 나은 제주도의 노동정책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제주도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시된 4가지 정책에 대해서도 4명의 후보 모두 동의했다. 

다만 '돌봄, 의료 공공성을 책임지는 제주도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시된 3가지 정책에 대해서는 허향진, 부순정, 박찬식 도지사 후보가 모든 정책에 대해 동의, 오영훈 후보는 돌봄 정책에 대해서는 동의했지만, 영리병원의 공공병원 전환 관련해서는 “소송 중으로, 법적 판결 이후 도민의 건강권 증진 차원에서 종합적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오 후보는 버스 완전 공영제에 대한 정책에도 “바로 확답이 어렵고, 도민의 의견수렴과 대중교통의 운행실태 등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기타의견을 제시했다. 

'저임금ㆍ노동권 사각지대 노동자를 책임지는 제주도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시된 4가지 정책에 대해서는 부 후보와 박 후보는 모든 정책에 동의했다. 

오 후보는 상시지속 업무 정규직화, 고용안정위원회 설치 등에는 동의했고, 필수 공익시설에 대한 민간 위탁 중단・재공영화에 대해서는 “실태를 면밀히 파악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봉개소각장 운영 기간 연장을 통한 고용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그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허 후보는 봉개소각장 운영 기간 연장을 통한 고용 문제해결에만 기타의견을 제시하고, 나머지 정책에 대해서는 동의했다. 허 후보는 봉개소각장과 관련한 기타의견으로 “지역주민과 적극적 협의로 합리적 방안을 절충”을 제시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상시지속 업무 정규직화, 고용안정위원회 설치 등에 모든 후보자가 동의 한 만큼 제주지역의 심각한 비정규직 문제 또한 점진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라며 "봉개 소각장 등 필수 공익사업장에 대한 고용안정 등은 향후 노동계와 제주도의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후 위기-산업전환을 책임지는 제주도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시된 3가지 정책에 대해서는 4명의 후보 모두 동의했다.

민주노총은 "제주는 대체에너지 생산, 바이오중유 발전 등으로 기후 위기 대응에 다른 지역보다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며 "이번 정책질의를 계기로 후보들의 적극적인 기후 위기 정책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기후 위기에 따른 정의로운 산업전환 등과 관련한 노동계-제주도의 적극적인 논의가 안 받침 된다면 제주도가 기후 위기를 극복의 모범사례로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