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후보들 "미세플라스틱저감-채식급식권 보장" 한 목소리
상태바
제주도지사 후보들 "미세플라스틱저감-채식급식권 보장" 한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한라 아이쿱생협, 제주도지사 후보 정책제안 답변 공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미세플라스틱을 저감하기 위한 정책에 대해 6.1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들이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사장 김경미),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박주영 이사장)는 26일 미세플라스틱 저감정책 및 학교 채식급식 활성화에 대한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자들의 답변을 공개했다.

우선 미세플라스틱 저감정책과 관련해 후보들은 모두 동의 입장을 보이면서도, 구체적인 이유와 방안에 대해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오영훈 후보, 허향진 후보, 부순정 후보, 박찬식 후보.<사진=정당순>
오영훈 후보, 허향진 후보, 부순정 후보, 박찬식 후보.<사진=정당순>

우선 미세플라스틱 저감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미세플라스틱은 대기, 토양, 해양 모든 곳에 분포하고 있으며, 성인이 하루에 섭취하는 양도 많은 실정으로, 그 위해성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특히, 해수 중의 미세플라스틱을 제2의 미세먼지라 할 정도로 높은 농도분포를 보이고 있어 지구촌 전체가 함께 대응해야 하는 과제"라고 답했다.

오 후보는 "미세플라스틱 저감문제는 생산에서 유통, 소비 등 전단계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단체간 연대를 통한 국가 단위, 국제사회가 공동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며 "아울러 미세플라스틱 문제, 채식급식과 관련하여 도민이 공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는 "기후변화와 더불어 미세플라스틱 저감 문제는 심각한 지구환경보호 문제"라며 "조례를 제정하고 행·재정적 지원은 물론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제주녹색당 부순정 후보는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오염의 주범이자 도민들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주범"이라며 "제주 바다가 이미 ‘죽음의 바다’ 가 된 비상상황을 인식하고, 최다 탄소흡수원이기도 한 제주 바다를 살리는 데에 주력하는 도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부 후보는 그러면서 △자원순환기본조례 제정 △담배꽁초 플라스틱 필터로 인한 해양오염문제 해결을 위한 해수욕장 연중 금연구역 지정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일회용품 사용제한 권한 제주특별자치도로 이양 △해안사구 보전 관리 강화를 위한 전수조사 시행 △제로웨이스트샵 창업 및 일자리 지원 등 정책을 제시했다.

무소속 박찬식 후보는 "제주특별법 개정으로 환경부 장관 권한인 ‘1회용품 제한권’을 이양해 더욱 효력이 있는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답했다.

채식급식선택권 보장과 관련해서도 후보들은 모두 동의 입장을 밝혔다.

오 후보는 "채식의 중요성은 이미 기후위기, 탄소중립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특성이 있다"며 "개인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허 후보는 "채식급식선택권은 인간의 기본권이라고 생각함. 채식급식을 선택하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나와 다른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계적으로 채식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캠페인 전개, 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채식급식의 날 지정, 채식관련 사업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 후보는 "채식하는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은 인권의 문제이기도 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 전환은 제주의 1차산업을 살리는 방법"이라며 "학교 급식 뿐만 아니라 공공급식 전반에 대한 채식선택권 보장으로 제주의 푸드플랜을 재정립하고 다양한 채식 보급과 활성화 정책을 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공공급식 채식선택권 보장 △기후위기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학교 교육 제도화 △농사공동체를 통한 생태교육 지원 등 정책을 제시했다.

박 후보는 "학교 채식급식은 이미 조례가 제정됐다"며 "추후 공공기관, 병원, 호텔, 대형음식점 등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