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 화재 조심, 또 조심!
상태바
봄철 산불 화재 조심, 또 조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유민 / 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소방사 고유민
고유민 / 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따스한 봄이 찾아왔다.
봄은 ‘아름다운’ 계절이기도 하지만 건조한 날씨와 야외 활동 증가로 화재 위험도 커지는 ‘불안한’ 시기다.

최근 TV와 신문 등 방송매체를 통해 산불 관련 소식이 들려온다. 날씨가 건조해지는 봄철에는 산불 예방 수칙을 꼭 지키고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그러면 산불 원인과 예방 수칙 등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산불 원인은 등산객 또는 담배, 논ㆍ밭두렁 소각, 불장난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하다.
등산객은 산행 시 라이터, 담배, 버너와 같은 인화물질 소지하면 안 된다. 산불 위험 통제ㆍ폐쇄 지역의 입산은 금지한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논ㆍ밭두렁 소각을 하면 안 된다. 허용 지역 외에는 캠핑, 야영 등 취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운전 중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면 절대 안 된다.

올바른 산불 초기 대응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산에서 작은 불씨를 발견하면 외투, 모래 등을 이용해 초기에 진화해야 한다. 산불을 목격하면 119를 이용해 소방서에 신속하게 신고한다.
산불이 제대로 진화되지 않을 경우 산불 발생 장소보다 낮은 공터, 논ㆍ밭 등으로 빠르게 대피한다. 만약 대피가 어렵다면 주변의 연소 물질을 제거하고 바람을 등진 후 최대한 낮은 자세로 엎드려 있어야 한다.

산불로 인한 경제적ㆍ환경적 피해가 엄청나다. 산불로 인해 소실된 나무들을 복원하는 데 수십 년의 시간이 걸린다.
작은 부주의가 우리 모두의 삶의 터전을 빼앗아 갈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산불의 원인을 조기에 차단하고 아름다운 산을 보호했으면 한다. <고유민 / 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