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주말부터 식당.카페 영업시간 '밤 10시까지'...사적모임 '6인'
상태바
[종합] 주말부터 식당.카페 영업시간 '밤 10시까지'...사적모임 '6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조정안, 19일부터 적용...영업 허용시간 1시간 연장
동선추적 '출입명부 의무화' 중단...접종확인 QR코드 체크 유지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 4월로 연기…공직사회 방역관리 3주 연장
19일부터 정부의 거리두기 조정 방침에 따라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이 밤 10시까지로 1시간 연장되고, 다중이용시설 출입명부 작성 의무화는 중단된다. ⓒ헤드라인제주
19일부터 정부의 거리두기 조정 방침에 따라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이 밤 10시까지로 1시간 연장되고, 다중이용시설 출입명부 작성 의무화는 중단된다. ⓒ헤드라인제주

코로나19(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하루 10만명이 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말부터는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이 밤 10시까지로 1시간 연장된다. 

다중이용시설 출입명부 작성 의무화 조치도 중단된다. 다만, 접종여부 확인을 위한 QR코드 체크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은 현행 6인까지를 유지하면서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19일부터 오후 10시까지 완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이같은 거리두기 조정안은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현행 거리두기의 틀을 유지하되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 영업시간 제한을 현행(밤 9시까지) 보다 1시간 연장하기로 한 정부의 방역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이번 거리두기는 19일부터 즉시 적용되며, 다음달 13일까지 시행된다. 종전에는 2주 단위로 적용됐으나 이번에는 대선 기간을 감안해 3주 적용이 결정됐다.

정부 방침에 따라 제주지역에서도 유흥시설 등 1그룹 시설과 식당·카페,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등 2그룹 시설은 밤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다. 

피시방, 오락실·멀티방, 파티룸, 영화관·공연장 등 3그룹 및 기타시설은 종전과 같이 오후 10시 기준이 유지된다. 
     
사적모임은 기존과 동일하게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6인까지 가능하며, 식당·카페의 경우에만 미접종자 1인 단독이용이 가능하다. 동거가족, 아동·노인·장애인 등의 돌봄인력은 기존의 예외범위가 계속 유지된다.

행사·집회 및 종교시설 등의 방역수칙도 현행과 동일하다. 

이와함께 접촉자 추적 관리를 위해 사용하던 QR, 안심콜, 수기명부 등의 '출입명부 의무화' 조치는 지난 7일부터 시작된 자기기입식 조사 등 역학조사 방식 변경에 따라  잠정 중단한다. 

추후 신종변이 등장, 유행양상 등 방역상황 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 식당·카페 등 방역패스 적용 의무시설(11종)은 시설관리자 및 이용자의 접종여부 확인·증명의 편의성을 위해 제주안심코드, 질병관리청 쿠브(COOV)앱 등 큐알(QR)서비스는 유지한다. 
  
청소년(18세 이하) 방역패스 적용 시기는 당초 3월 1일에서 4월 1일로 연기했다. 
 
제주자역 공직사회에서 내부적으로 시행하던 방역 수칙도 3주 연장됐다.

제주도는 공직사회 방역관리를 위해 △사적모임 자제 △불요불급한 도외출장 금지 △가급적 비대면(영상회의 등) 회의 개최, 대면 회의 시 지휘체계 분리 △식사 시 직근 상·하급자 동행 제한 △부서별 30% 범위 재택근무 강력 실시 등의 조치를 3주 연장한다고 밝혔다.

임태봉 제주도 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오미크론 유행으로 엄중한 상황관리가 필요한 시기여서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생활 속 방역 실천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KF80 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 하루 3번·10분 이상의 환기·소독, 1m 거리두기, 손 씻기 등 기본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