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중교통 서비스 현장 모니터링, '긍정 평가' 높았다
상태바
제주 대중교통 서비스 현장 모니터링, '긍정 평가' 높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선버스 505대 대상 모니터링 결과, 5점 만점에 '4.6점'

제주지역의 대중교통 서비스 관련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체적으로 긍정 평가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중교통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7월 26일부터 9월 29일까지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현장 평가를 실시했다.

조사는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모니터링 요원을 모집해 노선별 탑승객 수 등을 고려해 선정된 노선버스 총 505대에 승차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결과 전체적으로 조사항목의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4.6점으로 비교적 높았다.

항목별로 보면 △버스요금 4.83점 △버스운행 4.81점 △코로나19 4.76점 △승객안전·교통법규 준수 4.74점 △승객안내서비스 4.68점 △기타 4.76점이다.
 
버스요금 관련 서비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승객안내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점이 특징이다.

제주도는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니터링 결과를 적극 반영하고, 버스 운수종사자 친절 교육 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운수종사자 친절, 운행 중 개인적 용무 금지 준수, 거동불편 교통약자 배려 등 승객안내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청해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버스 이용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이수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운수종사자 사기 진작을 위해 우수 운수종사자에게는 표창 수여 등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서비스 개선 향상을 유도할 방침이다.

김재철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도민이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을 느끼고 있는 부분에 대해 운수종사자 친절 교육 등을 통해 대중교통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