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특구 제주, 해안가-한라산에 '드론비행' 본격화
상태바
드론특구 제주, 해안가-한라산에 '드론비행'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중 제주드론통합운영센터 출범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9월29일 제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내 첫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것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해안변을 비롯한 한라산 등 제주 전역에서 드론 비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9월 29·30일과 이틀간 제주 드론특구 내 특별비행승인 및 안전성인증 등 특례를 적용해 제주시 무수천주유소에서 광령리 게이트볼장까지 약 10kg의 물건을 싣고 1.5km 거리를 9회 왕복비행했다.

특히, 30일에는 지난해 누웨모루 거리에서 실증했던 스마트 드론 안심서비스를 올레1코스에 적용, CCTV 사각지대 해소 및 범죄예방을 위한 특별비행승인 규제 특례를 적용받고 비행을 개시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드론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드론 관제 플랫폼과 폐쇄회로(CC)TV-드론 영상을 연계한 안전 플랫폼을 구축해 11월 중 제주드론통합운영센터(가칭)를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드론 상용화를 위해 소방본부, 자치경찰위원회 및 자치경찰단,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해양산업과, 안전정책과 등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유지해 드론 영상이 필요한 지역을 촬영하고 기관이 요구한 기능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드론 규제 특례를 활용해 드론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고, 드론 관련 기술이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드론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 드론특구는 국토교통부 고시를 통해 지난 7월 29일부터 오는 2023년 6월 2일까지 운영된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