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도평동 주민들, '폐유리 처리시설 반대' 청원서 도의회 제출
상태바
제주시 도평동 주민들, '폐유리 처리시설 반대' 청원서 도의회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제주시 도평동 폐유리처리시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집회. ⓒ헤드라인제주
27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제주시 도평동 폐유리처리시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집회.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도평동에 들어설 예정인 폐유리류 재활용 처리시설과 관련해 마을 주민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시 도평동 폐유리처리시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제주도의회에 도평동 자원순환시설(폐유리류 재활용 처리시설) 설치 허가 반대 청원서를 제출했다.

비대위는 청원서를 통해 "자원순환시설 예정부지는 지방 소하천인 어시천을 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목이 과수원으로 자연녹지지역, 공장설립제한지역이기도 하다"라며 "바로 인근에는 1993년 설립 당시에도 마을에 많은 분란을 일으켰고, 지금도 인근 토지주 및 지역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하는 레미콘 업체가 있는 환경적으로 매우 오염된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폐유리류 재활용 시설은 운반, 보관, 분쇄, 가공 공정에서의 안전성과 환경적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시설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마을내에 설치한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다는 헌법 정신에 전면으로 반한다고 우리 주민들은 뜻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또 "자원순환시설 인근은 주민들이 거주하는 마을내"라며 "1km 반경 내에는 도평마을, 월산마을, 해안마을 주민들의 집단 거주지가 있으며, 인근 450m에는 400여세대의 공동주택이 있고, 주변 농지는 고령 농부들의 생계용 농지"라며 해당 부지가 주민들의 건강과 야외생활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정부지는 어시천을 바로 인접하고 있다"며 "혹시 자연순환시설의 오폐수나 유리가루가 어시천에 방류되거나 흐를 경우 하류지점에서 도근천.월대천.광령천과 합류해 외도동 지역 모든 하천이 오염이 되고, 결국은 외도동 앞 바다에 흐르게 된다"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환경에서의 복구는 없다"며 "후대에게서 빌려 쓰는 지금의 환경을 그대로 사용하다가 우리 후손들에게 그대로 물려주고자 하는 도평동 마을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더 이상의 갈등과 분란을 야기하지 말아달라"며 폐유리 처리시설 설치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청원서 제출에 앞서 제주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개최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