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정부혁신 핫라인 '폐법부' 설치 제안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정부혁신 핫라인 '폐법부' 설치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법에서 없앨 법을 찾아서 고치는 곳 필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정부의 혁신 드라이브를 담당할 핫라인인 ‘폐법부’의 설치를 공식 제안했다.

원 지사는 1일 오후 5시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제주 스타트업 믹스 2020(로컬 이노베이션 인 팬데믹)’ 행사의 4번째 세션인 ‘제주+스타트업=?’에 참석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미 만들어진 법에서 없앨 법을 찾아서 고치고, 이런 걸 권고하는 곳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의 규제개혁위원회를 넘어서 극단적으로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외에 폐법부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규제개혁을 위해서는 시행령, 규칙 등의 규제가 유지되어야 하는 입증책임을 정부에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제도의 시스템개혁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스타트업 규제를 빠르게 검토하는 제주도내 핫라인기구 구축에 대해 “혁신의 효과가 큰 사업을 상정시켜주면 우선순위를 집중해서 결정해내고, 규제와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와 풀어야할 문제가 많기 때문에 제주도에서 함께 싸워주는 입장이 될 수 있다”면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핫라인기구 구축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피력했다.

스타트업 연수원을 제주에 유치하자는 의견에는, “적극적으로 나설 용의가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원 지사는 이외에도 △창조혁신센터, 더큰내일센터를 통한 스타트업 인재육성 △공무원의 적극행정 보장 시스템 마련 △스타트업 관련 펀드 조성 △포스트코로나시대 비대면 사업 육성 △신속간이검사 통한 국가간 트레블 버블 △제주 특성에 맞는 선도사업 추진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세션에는 원 지사를 비롯해 윤형준 전 제주스타트업협회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전정환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 남성준 제주스타트업협회장이 참여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제주 4차 산업혁명 전략펀드 3호 조성 △‘KDB 산업은행 넥스트라운드 in 제주’ 통한 도내 스타트업 투자 유치 △스타트업 규제 샌드박스 지원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 스타트업 믹스 2020 행사’는 오후 1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온라인 잡페어, 간담회, 세션, 펀드설명회 및 부스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