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제주도, '클린과 안전' 부각시켜라"
상태바
"포스트코로나 시대 제주도, '클린과 안전' 부각시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온라인 강좌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부동석)가 주최한 '제111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이 24일 제주상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강좌를 시작했다.

이번 제111차 포럼에는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창업벤처연구실장을 초청해 '포스트 코로나시대, 중소기업의 대응'을 주제로 코로나19 전후로 변화 될 경영환경과 앞으로 제주 중소기업이 대응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강연이 이뤄졌다.

박재성 실장은 "코로나19를 비대면, 온디맨드, 디지털전환 등의 주제가 부각되고 있는데,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세계가 될 것이라는 데 많은 전문가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특히, 이 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고, 한국에 대한 찬사는 디지털 인프라와 물류, 방역시스템의 탁월함에서 비롯되고 있는데, 이를 지속적인 경쟁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당면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 경제 위기는 지난 몇 년 간  1~2%대 저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등 회복하지 못하고 일정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라며 "경쟁력과 생산성 저하가 지속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떨어진 산업을 원활히 재편해야 하지만, 경직된 노동시장으로 인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하며 혁신과 포용의 방점은 시장경제의 회복"이라고 말했다.
 
박 실장은 "제주도는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은 반면,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등의 의존도가 커,코로나19로 특히 지역경제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지만, 제주 역시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일자리 및 지역 소득의 근원이 되는 풀뿌리 경제의 보전이 중요하나,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성장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커머스(e-commerce)와 같은 비대면 중심의 판로 개척, 청정 지역으로서의 제주의 탁월함을 부각시키는 클린 제주(Clean Jeju), 안전 제주(Safe Jeju)의 인식 확산, 원격회의, 플랫폼, 무인배송, 맞춤관광 등의 비대면 기술 응용 분야의 사업화 노력 경주 등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박재성 실장은 매일경제TV 기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선임연구위원,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중소기업연구원 창업벤처연구실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