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부대 내 '기습시위' 강정 활동가 2명 징역형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부대 내 '기습시위' 강정 활동가 2명 징역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명 실형 1명 집행유예 선고...방조혐의 2명 무죄
서귀포시 강정마을 활동가들이 제주해군기지 내에서 항의시위를 전개하고 있다.<사진=강정사람들>
서귀포시 강정마을 활동가들이 제주해군기지 내에서 항의시위를 전개하고 있다.<사진=강정사람들>

지난 3월 서귀포시 강정동 제주해군기지 부대에 들어가 '군사기지 없는 평화의 섬'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시위를 전개한 강정마을 활동가들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부(재판장 장찬수)은 24일 군용시설손괴 등 혐의로 기소된 송모씨에게 징역 2년을, 함께 기소된 류모씨에게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다만 군용시설손괴방조 등 혐의로 함께 기소된 윤모씨와 최모씨에게는 무죄를 선고했다.

이들은 지난 3월7일 오후 2시 10분쯤 4명이 부대 철조망을 절단하고, 이들 중 2명이 부대 내로 들어가 시위를 전개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이들은 '군사기지 없는 평화의 섬', '구럼비야 봄 잠 잘 잔'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송씨와 류씨는 재판 과정에서 "해군에 방문을 신청했지만 해군이 허가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부대 안에 들어갔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동기, 목적에 따라 정당성 인정받을 수 있겠지만 목적을 관철하기 위한게 인정되거나 긴급성 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정당행위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위반 정도는 중하진 않지만, 군용물이고 허가없이 들어갈 수 없는 군사시설 군용물건을 손괴했다"면서 "일반건조물침입과는 다르다. 위법성과 비난가능성을 높게 판단했다"고 양형사유를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