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행불인 재심 청구 유족들, "70년 한 풀어달라" 오열
상태바
제주 4.3행불인 재심 청구 유족들, "70년 한 풀어달라" 오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법, 4.3행불인 유족 재심 청구 심리 재판

4.3 당시 불법 군사재판 등으로 행방불명된 수형인들의 유가족이 14일 재심청구 재판에서 "억울함을 풀어달라"면서 통곡했다.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부(재판장 장찬수 부장판사)는 14일 4.3 당시 옥살이를 한 고(故) 오형률씨 등 행방불명 수형인 10명에 대한 유족 재심 청구 심리를 진행했다.

이날 심리에는 피고인들을 대신해 배우자와 형제, 자녀 등 재심 청구인 유족 10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고 오형률씨의 아내 현경아(100) 할머니는 법정에서 오열하며 억울함을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현 할머니는 "1948년 11월 마을 전체 불을 지른다고 하니 남편과 함께 두 딸을 데리고 시내로 이사갔다. 당시 뱃속에는 아이가 있었다"며 "정신없이 이사 간 집에 와보니 남편이 없었고, 이후 아는 사람을 통해 남편이 수감돼 경찰서 안이 너무 추워 옷을 보내달라는 말을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남편의 편지 이후 아무 연락도 못 받았다. 재판을 받았는지, 받았다면 몇 년 형을 받았는지 조차 듣지 못했다"며 "시신이라도 찾아서 양지바른 곳에 묻어주고 싶다"며 통곡했다.

이날 심리가 마무리됨에 따라 재심 개시 여부에 대한 결론이 곧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재판부는 전체 피고인이 340여명에 달하는 만큼 한번에 10~20여명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재판을 진행하고 있다.

재심 개시 여부는 수형인명부와 재심청구인의 진술 등을 토대로 결정하게 된다.

한편, 2차 재심청구를 한 김묘생 할머니(92) 등 4.3생존수형인 7명에 대한 심리도 지난달 10일 마무리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재심 개시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