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건축자산 기초조사 연내 마무리...체계적 관리.자원화 
상태바
제주도 건축자산 기초조사 연내 마무리...체계적 관리.자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속촌 내 초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민속촌 내 초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추진하는 ‘2020 건축자산 가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연내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건축분야의 전반적인 지식체계의 외연을 확대하고, 국가의 새로운 건축정책을 발굴하고 운영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된 국토연구원의 부설 연구기관이다.

건축자산 가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은 지역의 건축자산 발굴 및 가치 증진 등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처음 시행됐다.

제주도는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7년부터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지역 내 역사적.경관적.예술적 가치를 지닌 건축자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 및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동안 1945년 이전과 1946~1988년 기간 동안의 제주시 동(洞)지역 조사를 완료했고, 올해는 서귀포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 중이다.

내년 조사 예정인 제주시 읍․면 지역이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1946~1988년 사이의 제주 전 지역의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올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조사 대상은 준공 후 30년 이상 된 건축물 중 역사적․경관적․예술적․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과 국내․외 주요 공모전 수상작 등이다. 이미 문화재로 등록․지정된 건축물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된다.

고윤권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수건축자산 등록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해 도내 건축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축척된 건축자산에 대한 데이터를 모바일 홈페이지와 연계해 제주건축의 숨겨진 매력을 제공함으로써 제주의 건축문화 홍보와 관광 자료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