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인권연구소 '왓' "4.15총선, 평화.인권의섬 계기돼야"
상태바
평화인권연구소 '왓' "4.15총선, 평화.인권의섬 계기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은 9일 성명을 내고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평화와 인권의 섬, 제주'를 실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왓'은 "선거국면 초기 한 국회의원 후보의 '평화와 인권이 밥 먹여주냐?'라는 논쟁이 벌어졌을 때, 역설적으로 논란을 통해 제주지역은 '평화와 인권'이 공동체의 핵심적 가치임이 확실하게 확인하게 됐다"면서 "이번 국회의원선거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는 연대의 권리, 평화와 인권의 관점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사안들이 핵심적으로 논의되는 공적 토론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2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지자체에게 '인권기본조례' 제정을 한지 8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제주의 평화와 인권이라는 핵심적 가치가 행정 전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여성, 난민, 성소수자, 이주민 등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 혐오와 차별 문제에 대응하고 평등권을 실현하고자 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인권기본법', '인권교육법' 등 인권 관련 법령이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은 어느 특정 개인 및 집단이나 지역에 큰 타격을 주거나 단기간에 상황이 종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보편적 인권의 가치를 중심으로 모두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n번방 성학대 사건'을 통해 젠더가 자본으로 거래되고 권력으로 연결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지역내의 성착취 카르텔를 인식하고 지역에 기반한 젠더 정의를 새롭게 세울 것을 촉구했다.

'왓'은 이밖에도 "4.3은 역사적 정의를 바로 세우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역사적 정의와 함께 배보상등 모든 과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제주4.3특별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면서 "제주도민의 인간발전과 평화로운 생존권을 신자유주의적 성장으로 치환할 수 없다. 이에 대한 근본적 대책과 더불어 제2공항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만이 2020-04-10 20:39:33 | 117.***.***.228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