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부, 문중원 열사 분향소 철거는 노동 존중 포기선언"
상태바
민주노총 "정부, 문중원 열사 분향소 철거는 노동 존중 포기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7일 문중원 열사 추모 시민분향소 철거 관련 성명을 내고 "문중원 열사 시민분향소 강제철거는 정부의 노동 존중 약속 포기선언이자 100만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한국마사회의 부정부패 등 부조리를 고발하며 부산경남경마공원의 문중원 기수가 세상을 떠났다"면서 "노동계와 유족, 시민사회는 문중원 열사의 억울한 죽음을 추모하고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한국마사회 적폐 청산을 요구하며 대칙위를 결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책위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서울 정부종합청사 옆 소공원에 문중원 열사 추모 시민분향소를 설치했다"며 "문 열사는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차디찬 아스팔트 바닥에 누워있고, 유족은 매일 통곡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27일 대규모 용역과 경찰을 앞세워 시민분향소를 강제철거했다"며 "경찰과 용역의 폭력으로 유족을 비롯한 추모객들이 다치고, 폭력에 항의하는 추모객들은 강제연행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정부는 사람의 죽음 앞에서 사과는 커녕 폭력으로 응답하는 비인륜의 끝을 보였다"며 "제주에서도 유족과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열사를 죽음으로 내몬 한국마사회와 정부에 대한 강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