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아열대성 조류.어류 출현 부쩍...생태계 영향 현실화"
상태바
"제주 아열대성 조류.어류 출현 부쩍...생태계 영향 현실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 따른 제주생태계 변화 보고서' 발간
"생태계 전반에 걸친 유의미한 변화.피해 확인...전담부서 필요"
사진은 외도 해수면 상승 범람 모습.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사진은 외도 해수면 상승 범람 모습.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도내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주도의 기후가 아열대성으로 변하면서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9일 이같은 조사결과를 담은  '2019 기후변화에 따른 제주생태계 변화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2019 기후변화적응 실천사업’의 일환으로 도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기후위기로 인한 생태계 변화 연구를 수집 조사하여 도민사회에 보다 쉽게 기후위기 상황을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보고서는 제주의 기후변화상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와 생태계 연구를 사진과 그래픽으로 정리했다. 또 조류, 산림, 농업, 해양, 양서류 등으로 분류하여 분야별 변화와 피해상황, 위기의 정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편집했다. 

직접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전문가의 견해와 연구결과를 기고로 실어 보고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한 편, 전문가 면담조사를 통해 수집된 정책제언 등을 정리해 제주도에 필요한 정책과제 등을 선별 수록했다.

이번 보고서에 수록된 조사결과는 제주도의 기후변화가 실제로 제주도의 많은 것들을 바꿔놓고 있으며 그 변화가 매우 심각한 것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빈번해진 아열대성 조류의 출현을 비롯해 비롯해 ▲아열대성 어종의 출현빈도 증가 ▲홍조류 확산에 따른 갯녹음 심화 ▲구상나무 등 아고산대 식물 피해증가 ▲조릿대의 고지대 점령 ▲벚꽃의 개화시기 변화 ▲양서류의 이른 산란시기 도래 등이 확인됐다.

이는 농업과 수산업에는 직접 피해로 나타나고 있음도 확인됐다. 농업의 경우 병해충 문제와 외래 작물 등의 도입이 농업과 생태계에 공동으로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기후 변동성 증가로 농업피해에 대한 사전 예측이 어려워진 사실을 확인했다.

아열대 작물 재배 면적이 증가에 따른 지역 내 농업구조조정의 문제도 확인되었다. 수산업의 경우도 해수 온도 상승으로 아열대성 어종 출현빈도가 늘어나고 기존의 선호어종이 수온 변화로 이동함에 따라 어업활동에 악영향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해의 경우에도 해수 온도 상승 등의 원인으로 해조류의 감소하고 갯녹음을 불러오는 홍조류가 증가함에 따라 소라, 조개, 전복 등이 생산량 감소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조사로 기후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악영향이 생태계 전반,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생태계 전반에 걸친 유의미한 변화와 피해가 확인된 만큼, 장기연구를 위한 정책적 지원과 기후위기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그에 대한 정책변화의 필요성이 절실한 만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기후위기 대응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