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피해자 보상 '문희상안', 일본에 면죄부 주는것"
상태바
"강제동원 피해자 보상 '문희상안', 일본에 면죄부 주는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평화나비 "사죄는 가해자의 잘못 인정에서 시작돼야"
제주평화나비가 13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평화나비가 13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일 기업 기부금과 국민들의 자발적 성금으로 재단을 만들어 일제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이른바 '문희상안'에 대해 제주 청소년.대학생.청년들이 이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는 13일 오후 2시 30분 제주시 노형동 소재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희상안'은 반역사적인 강제동원 입법"이라며 문희상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이들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명분으로 이른바 '1+1+a' 법안을 계획하고 있다"며 "그 내용을 보면 도대체 누구를 위한 법안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법원 판결에서도 명확히 하듯이 이 문제의 본질은 식민지배와 강제동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문희상안'은 재원을 '양국기업과 민간의 기부금'으로 하고 있어 일본의 책임성을 모호하게 하는 등 한마디로 일본 정부의 모든 책임이 사라지는 안"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원하는 것은 일본정부의 사죄"라며 "사죄는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자세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없는 그 어떤 협상이나 합의도 진정한 해결안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평화나비는 "(박근혜 정권의)일본군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들의 인권을 얼마나 처참히 짓밟았는지 기억하고 있다"며 "문 의장을 비롯한 우리 정부는 더이상 피해자를 모욕하지 말고, 일본 정부는 식민지 강제동원과 전쟁범죄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