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뜻 모아달라"
상태바
원희룡 지사 "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뜻 모아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 인사말
KKC02802.jpg
▲ 71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인사말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일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 서면 인사말을 통해 정부와 정치권에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뜻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원 지사는 "70년 세월 끝에 제주 4.3은 대한민국 역사로 자리 잡았다"며 "4.3은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을 깨웠고 온 국민 가슴에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담은 동백을 심었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이어 "71년 전 제주도민은 4.3의 아픔에 주저앉지 않았고, 불굴의 의지와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공동체를 다시 세우고 평화를 일궈냈다"며 "피를 토하는 고통의 세월을 가슴을 치며 견뎌내신 4.3희생자와 유족분들, 이제 결실을 볼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정치권의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희생자와 유족 배.보상, 군사재판의 무효화를 비롯해 4.3의 완전한 해결은 우리에 게 주어진 과제"라며 "4.3으로 부모님을 잃고 친척 등의 호적에 올라 타인의 삶을 살고 계신 유족에게 진정한 가족을 찾아줘야 하는데, 진실과 정의를 향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4.3수형인에 대한 공소기각은 한국 현대사에 한 획을 그은 역사적 판결"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밝혀낼 추가 진상조사를 통해 수형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올해 4.3희생자와 유족 추가 신고에 대한 심사를 조속히 진행하고, 실질적인 복지 정책으로 희생자와 유족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겠다"며 "아울러 제주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4.3 연구자 육성, 타지자체 및 교육청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4.3의 전국화.세계화에도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제주 4.3은 역사의 가장 큰 아픔이다. 7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끝내지 못한 숙제"라면서 "4.3을 기억하며 인권과 평화의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4.3이 시대와 호흡하며 미래 세대를 위한 역사적 정신으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