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불법체류자 체불임금 합동 대책회의 개최
상태바
제주도, 불법체류자 체불임금 합동 대책회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제주특별자치도는 불법체류자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지난 15일 오후 3시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9개 유관기관.단체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불법체류자라는 이유로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일부 사업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특히 주제주총영사로부터 중국인 체불임금 진정이 증가하고 있다는 면담요청이 있어 개최됐다.

이는 지난 3월부터 법무당국이 체류기간 도과자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제주에서 취업중인 불법체류자들의 자진출국이 줄을 잇고 고용주로부터 임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증가한 탓이다. 불법체류자 임금체불 진정 민원은 75건에 97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전성태 부지사는 "노동의 대가는 기본권리 보장차원에서 반드시 지급돼야 하며 외국인근로자 임금체불도 차별없이 관리돼야 할 사안"이라며 "도내 유관기관.단체 협조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체불임금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자치도는 합동 대책회의 상설화, 제주이주민센터 업무기능 확대지원 등 불법체류자 체불임금 해결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된다.

이날 회의에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제주근로지도개선센터는 체불임금해소 합동지도점검반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상습 체불임금업체는 공개여부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